MBO(목표관리)의 도입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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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MBO의 도입동기

Ⅰ. 불황극복의 수단

Ⅱ. 경영자의 능력개발을 위한 동기부여

Ⅲ. 일과 사람의 통합화

Ⅳ. 구체적인 도입 동기
본문내용
MBO의 도입동기

경영학의 발전사에 있어서 가장 성공적이면서도 흥미로운 관리방식의 하나가 MBO의 등장이다. 이미 오래 전부터 경영관리에 있어서 조직의 목표설정을 강조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시도가 있었지만, MBO가 체계적으로 개발․ 보급된 것은 1960년대부터이다.
MBO는 1954년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가 그의 저서 "경영관직의 실제(The Practice of Management)"에서 관리를 의도적인 것으로 보고 목표의 달성, 즉 성취 결과를 강조하고 모든 경영활동 분야에서 반드시 목표가 설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등장하였다. 이어 맥그리거(D. McGreeor)가 Y이론에 바탕을 둔 MBO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쉴레(E. C. Schleh)가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전개하는 등 발전을 거듭하면서 널리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MBO는 오늘날 전 세계 선진국들에서 널리 실시되고 있는 제도이다. 미국의 경우 1950년대에 처음으로 도입하기 시작하여 1960년대부터 급속히 확산되었으며, 1970년대 중반부터 약 80%의 기업들이 채용하기에 이르렀고, 현재는 84%의 기업들이 MBO를 실시하고 있다. 한편 영국, 캐나다.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브라질, 멕시코, 인도 등에서도 널리 실시되고 있는데, 1960년대에 이 제도를 도입한 일본의 경우 1970년대의 석유파동 이후 60% 이상의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선진기업들이 MBO를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는 이유는 MBO가 지닌 관리도구로서의 우수성과 기업 나름대로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일부 외국인 투자 기업만이 실시하고 있을 뿐, 아직 그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되있지 못한 실정이다. 그러나 최근 IMF경제위기에 직면한 일부기업과 정부에서 위기극복을 위한 생존전략으로서 MBO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면 기업의 효율성을 위하여 MBO를 도입하려는 직접적인 동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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