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기능과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언론의 기능과 역할
Ⅰ.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1. 자아실현의 기능
2. 진리발견과 구현의 기능
3. 합리적 조직운영의 기능
4. 균형 있는 사회발전의 기능
5. 민주화의 기능
6. 평화구현의 기능
7. 함께 더불어 사는 공동체구현의 기능
Ⅱ. 언론의 기능
1. 언론의 정기능
2. 언론의 역기능
- 본문내용
-
언론의 기능과 역할
언론이란 커뮤니케이션 욕구의 사회적 구현이다. 커뮤니케이션은 언론의 본질이고, 언론은 커뮤니케이션의 형상이라 말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상위개념이고 언론은 하위개념이다. 다르게 말하면, 커뮤니케이션은 전체개념이고 언론은 부분개념이 된다.
이와 같이 언론과 커뮤니케이션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다. 따라서 언론의 기능 역시 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연관해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커뮤니케이션은 인간과 사회를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고 또한 무엇을 해야 하는가. 개체 차원에서부터 국제사회 차원에 이르기까지 일곱 가지 기능을 제시할 수 있겠다.
(1) 자아실현의 기능
커뮤니케이션은 개체적인 차원에서 인간의 자아실현을 가능케 한다. 세계적인 심리학자인 에이브러햄 매슬로(Abraham H. Maslow)는 인간의 욕구를 생리의 욕구, 안정의 욕구, 소속의 욕구, 인정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로 분류해서 설명한다.
생리의 욕구, 안정의 욕구, 소속의 욕구는 인간의 본능적 욕구에 해당되고 인정의 욕구와 자아실현의 욕구는 사회적 욕구에 해당된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은 숀 맥브라이드(Sean McBridc)의 표현을 빌리면 인간으로 하여금 본능에서 영감으로 인도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