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행정의 개혁방향(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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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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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의 개혁방향
Ⅰ. 민원처리 절차의 간소화, 능률화
Ⅱ. 민원처리 절차의 간소화, 능률화
Ⅲ. 민원실, 민원창구의 개선
Ⅳ. 행정규제 완화와 민원사무 민간위탁 확대
Ⅴ. 행정절차제도의 운영내실화와 입증책임의 방향전환
Ⅵ. 청렴성, 친절성의 함양
Ⅶ. 집단민원 처리능력의 향상
Ⅷ. 행정관리체제의 개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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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의 개혁방향
민원행정의 개혁을 위해 정부가 지금까지 고안해 낸 방안들은 '결과적으로' 표출된 민원행정의 폐단을 시정하는데 관한 한 상당히 포괄적인 것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지난 수십 년간 민원행정개혁이 우선순위가 높은 정책과제였기 때문에 비록 단편적으로 집적된 것이기는 하지만 많은 지혜가 모아졌다고 볼 수 있다. 정부가 그 동안 발굴하여 추진해 온 개혁방안들은 계속하여 가다듬으면서 실천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런 노력이 형식에 그치게 해서는 안 되고 제대로 정착되게 해야 한다. 그리고 보다 근원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 새로운 방안들을 개척해 나가야 할 것이다.
1) 민원처리 절차의 간소화 ․ 능률화
민원의 접수 ․ 처리에 관한 절차와 그에 결부되는 여러 가지 기술적 ․ 제도적 측면의 문제들을 계속하여 개선함으로써 민원인의 부담을 덜고 행정의 효율화를 기해야 할 것이다. 즉 민원접수의 편의제고, 사전승인 ․ 추천 등의 감축, 구비서류의 감축, 처리기간의 단축, 복합민원의 통폐합, 민원사무 처리의 전산화 등은 앞으로도 끊임없이 추구해야 할 과제임에 틀림이 없다.
특히 정보기술을 활용한 민원행정 정보화를 촉진해야 한다. 인터넷을 통한 비방문(non-visit) 민원처리, 비대기(non-stop) 민원처리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
민원처리의 현지성과 처리절차의 신속성을 높이기 위해 분권화(처리권한의 하부위임)도 계속하여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민원처리의 분권화에 있어서는 과거에 팽배해 있던 형식주의를 봉쇄하는데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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