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 학대의 개념을 서술하고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2 / 2015.06.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서적 학대의 개념을 서술하고 사례를 들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서적 학대의 개념
2. 정서적 학대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내의 아동학대유형별 발생추이를 살펴보면 방임이 37.6%로 가장 많이 발생하였고, 정서적 학대 30.1%, 신체학대 26.1%, 성학대 5.1%, 유기 1.1% 순으로 아동학대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방임과 정서적 학대의 사례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재신고 사례의 경우에서도 방임과 정서적 학대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방임과 정서적 학대에 대한 현실적이고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함을 볼 수 있다. 이렇듯 정서적 학대의 발생률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주로 그 피해가 쉽게 눈에 띄는 신체적 학대나 성학대의 심각성에 치중되어 있었고 아정서적 학대에 관하여

.
.
Ⅱ 본론
1. 정서적 학대의 개념
정서적 학대의 경우 다른 학대와는 달리 연구하는 학자 마다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국외에서는 ‘psychological abuse’, ‘maltrratment’, ‘emotional abuse’ 등을 사용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emotional abuse’를, 영국의 경우 psychological maltreatment를 주로 사용한다. 국내에서는 심리적 학대, 정서적 학대, 언어적 학대 등 일관되지 않은 용어를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우선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 최지원, “아동의 정서적 학대 및 방임경험과 자기 통제력 간의 관계”, 성균관대, 2014
- 이은영, “빈곤가정 아동의 정서적 학대 및 방임 경험과 우울증상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매개효과”, 숙명여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