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프로그램 개발 배경
Ⅱ. 주요 개념
Ⅲ. 교육적 특징
Ⅳ. 교사의 역할
Ⅴ. 우리나라 유아교육 적용을 위한 논의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프로그램 개발 배경
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소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름은 이탈리아 북부에 위치한 동명의 도시명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탈리아의 진보적인 도시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시작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교육과 보육을 성공적으로 조화시킨 교육 프로그램으로 꼽힌다.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유치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 역시 이 이론에서 유래한 것이다. 아이의 주도적인 활동과 동기부여를 강조한다.
2. 연도별로 본 레지오 에밀리아의 배경
①1945년: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파시스트 독재와 2차 세계대전이 끝나던 시기로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고자 하는 변화에 대한 요구가 있었던 시기였다. 부모들은 자기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자기들 손으로 짓기 위하여 노력했다. 이 시기에 말라구찌(레지오 에밀리아의 초대 원장)는 시민들이 세운 학교를 지지하고, 시 정부가 학교들을 운영하도록 했다.②1950~1960년대: 교육 개혁을 목표로 하는 교사들의 운동이 적극적이었고 교사들은 존 듀이와, 피아제 , 비이고츠키, 프랑스의 이론과 실제에서도 영향을 받았다. 말라구찌는 지방자치 단체의 보조를 받게 했다. 여성 노동력이 증가하면서 탁아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③1960년대 말~1970년대 초: 강력한 학생운동이 대학교 체제와 전통적으로 계층화되어있었던 사회의 가치 체계를 뒤흔들어 놓았다. 1968년~1971년 사이에 이정표가 될 만한 여러 가지 법들이 연속해서 통과되었다. 종합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들도 있었다. (법안에는 3~6세를 위한 무상학교, 3개월~3세를 위한 영유아원, 유급 출산휴가, 여성들에게 좀 더 호의적인 가족법, 남녀평등, 임금제도 등이 포함 되어 있다.)
- 참고문헌
-
보육과정, 김용숙, 서현사, 2008
다양성과 협력의 가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서영숙․서지영, 학지사, 2002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C.에드워즈․L.간디니․J.포먼 지음, 정민사, 1996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 문미옥, 창지사,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보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서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 비교, 자신이 현장에 적용할 경우 두 가지 방법 중 어느 것을 택할 것인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