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교육방법-쌓기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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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쌓기 나무 소개
1. 쌓기 나무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
2. 이론적 배경

Ⅱ. 쌓기 나무의 활용
1. 국외에서 활용되고 있는 쌓기 나무
2. 국내에서 활용되고 있는 쌓기 나무

Ⅲ. 쌓기 나무의 활용 분석
1. 쌓기 나무의 전반적 활용
2. 교육과정별 적용 아이디어 분석
(1) 적용되는 교과서
(2) 활용 가능한 단원
3. 구체적인 적용안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쌓기 나무 소개
1. 쌓기 나무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

쌓기나무는 정육면체 모양의 입체도형으로 위, 앞, 옆으로 쌓아올려 여러 가지 입체도형을 만들 수 있다.
쌓기나무는 18세기 독일의 근대 장난감 산업의 시작과 함께 소개된 이후 프뢰벨이 보완하고 은물(恩物:gifts)을 제작하여 신의 선물이란 이름으로 어린이들에게 제공하였다. 프뢰벨은 이것을 4번, 5번, 6번째 은물로 정교화해 교육에서 활용하게 되었다. 프뢰벨은 어린이들이 모든 사물을 올바르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물의 기본적인 요소를 올바르게 인식해야 한다는 목적에서 기하학적인 기본형과, 일정한 수, 크기, 색채를 가진 은물을 만들었다. 또한 어린이들의 놀이는 순간적으로 만들고 부수는 것의 반복 작용이므로 완전한 형태가 아닌 소재만을 구성하였다. 제 1번 은물에서 제 5번 은물까지는 프뢰벨이 서열을 정하였고, 제 6번 은물에서 제 20번 은물까지는 프뢰벨의 문하생들이 정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서 2-나 단계와 6-가 단계에 처음 도입되었다.

- 프뢰벨과 가베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가베라는 용어와 은물이라는 용어가 함께 사용되는데 이는 번역의 차이이다. 독일어 ‘Gabe'는 절박하다, 원동력, 본능, 천부적인 능력, 소질, 의지의 의미인 그리스어 ’Horme'에서 파생된 단어이다. 프뢰벨은 어린이의 정신력 의지, 본능, 재능과 같은 천부적인 자질을 이끌어내는 도구라는 뜻으로 ‘Spielgabe'라고 이름 붙였는데 이는 신이 어린이에게 주신 은혜로운 선물인 ’gift', 한자어로는 ‘恩物’로 가베와 은물의 차이는 번역의 차이이고 결국 가베와 은물은 같은 의미이다.
가베의 구성은 제 1가베부터 제 10가베까지 5B 가베를 포함한 11종으로 이루어져있다. 프뢰벨 가베 교구의 구성표는 다음 표와 같다.
참고문헌
초등학교 1〜6학년 교사용 지도서
초등학교 1〜6학년 교과서
김미정, 「가베 활용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아동연구센터 학술저널 Vol 21. No.1, 2008
김지숙, 「초등학교 아동의 입체도형 개념 이해 : 직육면체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2001.
김효정, 「구체적 조작물을 이용한 활동지향적 수학 수업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1994.
윤명숙, 「초등학교 수학수업에서 쌓기나무 활동 지도를 통한 공간감각 신장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6.
윤명숙, 「초등학교 수학수업에서 쌓기나무 활동 지도를 통한 공간감각 신장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6.
이보현, 「쌓기나무와 지오픽스를 활용한 학습이 공간감각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9.
이영숙, 「가베를 활용한 놀이 활동이 아동의 공간·도형 능력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2009
이지호, 「쌓기나무를 활용한 초등학교 수학 교수·학습자료 개발 및 적용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5.
태해경, 「큐브(쌓기나무)를 활용한 학습이 중학생의 공간시각화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1.
NCTM 홈페이지, http://illuminations.nctm.org/LessonDetail.aspx?ID=L611
창의인성 교육넷 홈페이지, http://www.crezone.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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