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문학사]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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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집필과 개작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Willhelm Meisters Lehrjahre)>는, 1796년에 출간되었다. 이 소설은 원래 1777년에서 1785년 사이에 쓰여진 <빌헬름 마이스터의 연극적 사명(Willhelm Meisters theatralische Sendung)을 개정, 보완한 것이다. <연극적 사명>은 연극을 소재로, 예술의 문제를 중심적으로 다루었던 반면, 개작된 <수업 시대>는 예술의 세계에서 이성세계로 발전하는 인간의 내면적 성장 과정을 묘사한 교양소설로 변모했다. <수업 시대>는 전부 8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연극과 관련된 사건을 다루는 전반부는 <연극적 사명>에서 이미 다루어진 것을 약간 수정한 것이고, 후반부는 <수업 시대>집필 당시 첨부한 것이다.
<연극적 사명>에서 보이는 괴테의 의식과, <수업 시대>에서의 그것은 많은 차이가 있다. 연극이 전체에서의 '하나의 계기'나 '교육적 요소'로 조정되면서, '인간의 성장' 또는 '인간과 세계의 이상적 조화'를 보여준다. 이러한 예술 소설에서 교양 소설로의 '개작'은, `80년대에서 `90년대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괴테의 의식이 변화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 '변화'는 '청년 괴테'에서 '성인 괴테'로의 성장을, 다시 말해서 '질풍노도'에서 '고전주의'로 이행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2.주제의식
소설 전반에서 드러나는 괴테의 의도는 '조화로운 인간형성 과정'을 형상화하는 것이다. 한 자아가 세계로 나아가, 세계와 교감하고 마침내 세계와의 조화를 이루는, 일종의 자아형성 과정을 보여준다. 이것은 청년 괴테의 정신과는 뚜렷한 대조를 보이는 것이다. '질풍노도' 시기에서는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과 '부조화'를 보였던 반면, 성인 괴테는 자아와 세계와의 '교감'과 '조화'를 통해서, 이상적 인간과 사회를 제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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