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영화 `쉰들러리스트`를 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주인공 ‘쉰들러’
영화의 시작에서 쉰들러는 전쟁을 틈타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고자 한다. 유태인으로서 뛰어난 회계능력을 가진 자를 고용했으며, 독일의 권력자들이 있는 파티에서 자신의 입지를 갖춘다. 또한 유태인을 자신의 공장 직원으로 채용하여 저임금을 준다. 물론 그 임금은 유태인이 받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전쟁 중 몇 가지 사건으로 인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기 시작한다. 독일인들이 가졌던 생각 즉, ‘유태인은 인간이 아니다’라는 생각으로부터 벗어나 인간으로서의 유태인을 경험하게 된다.
쉰들러는 자신이 벌었던 전 재산을 유태인을 살리는데 사용한다. 그의 재산으로 살아난 유태인은 대략 1100명 정도가 된다고 한다.
여기에서 우리가 주목한 것은 쉰들러의 생각의 전환이다. 자신이 추구했던 명예와 경제적 권력을 포기한 체, 새로운 것 즉 인간으로서의 당연한 권리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다. 이러한 모습이 바로 cosmos의 세계에서 universer의 세계로의 전환이 아닐까?
2. 쉰들러가 경험한 ‘생각 전환’의 계기
1) 아내와 언덕에 올랐을 때 보았던 유태인 학살 장면
2) 빨간 옷을 입은 여자아이
3) 유태인들이 학살당한 후 태워짐, 그 시체가 휘날림
3. 쉰들러가 변화하는 모습의 주요 장면
1) 처음에 공장을 차리고 팔이 한쪽이 없는 할아버지가 자신을 살려줘서 고맙다고 이야기를 하지 마지못한 표정을 지으며 ‘저 사람이 일꾼의 가치가 있는가?’ 를 묻는다
하지만 후에 자신의 생일날 유태인 아이 두 명이 축하한다고 이야기를 하자 진심으로 안 아주면서 뽀뽀를 해준다. 또한 여자 유태인들의 기차가 아우슈비츠로 잘못 갔을 때 그들을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을 취하였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1)
- 매체 TV,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본인의 경험 중 건강하고자 하여 어떠한 실천을 한 경우 또는 건강에 대한 특정한 신념과 태도를 기반으로 건강행위를 결정한 경우가 있다면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을 적용하여 그러한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된 이유와 그 때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할 사항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 식생활과 건강 - 영양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가족해체(가정해체)의 원인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