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수퍼비전을 제공할 때 자원봉사자에게 힘을 주고 역량을 강화시키는 방법과 동기를 부여 할 수 있는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5 / 2015.04.2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수퍼비전을 제공할 때 자원봉사자에게 힘을 주고 역량을 강화시키는 방법과 동기를 부여 할 수 있는 방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수퍼비전을 제공할 때 자원봉사자에게 힘을 주고 역량을 강화시키는 방법

2.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수퍼비전을 제공할 때 자원봉사자에게 동기를 부여 할 수 있는 방법
1) 가치 지향적 태도의 강화
2) 기대욕구를 충족시키는 방안
3) 자원봉사자의 업무수행에 대한 지지강화
4) 자원봉사 관리자들과 우호적이고 협력적인 상호관계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원봉사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여 지속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원봉사기획 및 업무설계에서, 모집, 업무배치, 교육 및 훈련, 지도감독?평가, 인정?보상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자원봉사관리과정의 수준을 높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함이 밝혀졌다. 자원봉사활동의 관리과정은 과학적이고 전문적이어야 한다. 관리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 자원봉사자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자원봉사자의 기대도 충족시킬 수 없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수퍼비전을 제공할 때 자원봉사자에게 힘을 주고 역량을 강화시키는 방법과 동기를 부여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범수 외(2002). 자원봉사의 이해. 학지사.
김성이 외(2003). 자원봉사총론. 양서원.
현외성(2004). 자원봉사론 강해. 학지사.
김백곤(2002).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와 지속성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원봉사론][토론자료] 자원봉사 활동에 있어서 자원봉사관리자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자원봉사활동의 목적이나 내용 측면을 강조하는 특성이기 때문이다. 무보수성이나 무급성은 직업 혹은 보상 측면을 강조하는 특성, 지속성은 시간의 흐름을 강조하고 복지교육이나 학습성은 교육적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며, 개별성은 NGO의 조직성과의 차이를 강조하는 것에서 나온 특성으로 이해해 볼 수 있다. 자원봉사활동의 다양한 특성과 개념적 정의를 토대로 보면, 자원봉사활동의 가치는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봉사활동을 하는 봉사자 자신

  • [자원봉사론]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 자원봉사활동 관리의 필요성자원봉사활동 관리의 필요성은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활동을 촉진하고 자원봉사자의 성장을 도우며 나아가 지역사회의 욕구 충족과 발전에 기여하려는 기관의 목적과 사명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따라서 자원봉사활동 관리과정은 자원봉사자의 소속기관에 대한 만족과 지속성에 결정적인 역할 뿐 아니라, 지역주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과 효율성을 결정하는데 중요하다 이용우, 자원봉사활동의 참여동기관

  • 자원봉사 관리자의 개념과 이해
  • 자원봉사 관리자의 개념 및 분류자원봉사 관리자는 전문성의 정도에 따라 전문가, 준전문가, 리더로 세분화해 볼 수 있다.1)자원봉사 전문가 자원봉사전문가는 자원봉사활동 전반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을 받고, 기관이나 시설에서 자원봉사자 관리 및 조정에 대한 일을 주된 업무로 하는 유급직원이다. ①자원봉사슈퍼바이저: 자원봉사자 교육이나 사례관리에 초점②자원봉사감독자:기관의 행정가와 같은 직책에서 행하는 역할③자원봉사

  • 청소년 자원봉사론 정리노트
  • 자원봉사활동과는 다른 청소년 자원봉사활동만의 특성이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영향 Conrad & Hedin(1989)- 개인적 성장과 발달 - 자아존중감, 유능감, 자아와 도덕발달, 새로운 역할과 관심의 탐색,새로운 도전의 수용과 위험의 감수, 가치와 신념의 수정과 강화, 책임감의 향상, 자기행동의 결과에 대한 수용- 지적 성장과 발달 - 기본적인 학업기술, 높은 수준의 사고기술, 경험으로부터 습득한 기술,지식의 습득과 보유에 대한 동기, 경험에서 나

  •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수퍼비전을 제공할 때 자원봉사자에게 힘을 주고 역량을 강화시키는 방법과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수퍼비전을 제공할 때 자원봉사자에게 힘을 주고 역량을 강화시키는 방법과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목차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수퍼비전을 제공할 때 자원봉사자에게 힘을 주고 역량을 강화시키는 방법과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I. 자원봉사의 개념II. 자원봉사를 위한 수퍼비전1. 자원봉사자 교육2. 자원봉사자 상담* 참고문헌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수퍼비전을 제공할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