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en(1983)은 놀이의 발달단계를 혼자놀이→병행놀이→연합놀이→협동놀이로 제시하였다 위 놀이 유형을 관찰하여 놀이의 특성을 기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19 / 2015.04.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Parten(1983)은 놀이의 발달단계를 혼자놀이→병행놀이→연합놀이→협동놀이로 제시하였다. 위 놀이 중 2가지 유형을 관찰하여 놀이의 특성을 기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Parten(1983)은 놀이의 발달단계의 특성
1) 혼자놀이의 특성
2) 병행놀이의 특성
3) 연합놀이의 특성
4) 협동놀이의 특성

2. 놀이 중 2가지 유형을 관찰하여 놀이의 특성을 기록
1) 혼자놀이 관찰 후 특성 기록
2) 병행놀이 관찰 후 특성 기록
3) 연합놀이 관찰 후 특성 기록
4) 협동놀이 관찰 후 특성 기록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들에게 놀이는 삶 자체이며, 생활의 전부이다. 유아들은 놀면서 자라고, 놀면서 배우고, 놀면서 사랑한다, 아침부터 잠들 때까지 놀이에 열중하는 모습은 놀이가 내적 동기에 의한 본능적 행동이며,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하는 중에 배우고 알아가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자 발달의 지름길, 교육과정의 중심이며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놀이를 통해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사회성이 길러지고 놀면서 발생하는 문제도 풀어가는 문제해결력도 생기게 된다. 그 속에서 자아에 대한 존중감도 싹트게 된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집중력을 기르고 이러한 집중력은 학습에 전이되고
참고문헌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08.
이숙재, 유아놀이활동, 창지사, 2005.
박찬옥 외, 놀이지도, 정민사, 2008.
류자혜, 유아의 놀이성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지각,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 110143***
    (2017.01.14 00:23:50)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중요성, 문제점 및 발전 방향
  • 연합회 등은 유아학교 체제로의 전환은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무시하는 또 다른 규격화, 획일화를 초래한다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현 정부출범 때부터 100대 개혁과제의 하나로 꼽혀 온 이 문제는 안타깝게도 지난 3년간 너무나 어려운 걸음마를 하고 있다. 417만 명의 0 ∼ 5세 유아들, 800여만 명의 그 부모들, 나아가 온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큰 개혁이 표류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들어 이들이 진정 우리 유아들의 안녕과 발달을 위한 상대방의

  • 일과 여가의 의미와 기능 및 발달
  • 발달놀이의 기능VygotskyPiaget정신분석 이론인지발달 이론28Ⅸ. 여가와 인간 발달놀이의 기능Freud(1900)기능: 놀이 상황에서 부정적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출하며 불안과 긴장을 해소 시킴.“카타르시스”: 부정적 감정의 해소예시: 부모님에게 야단을 맞고 인형을 혼내는 흉내를 냄.기능: 인성 발달 단계마다 접해야 하는 심리 사회적 위기를 극복하고 건전한 인성 발달을 주도함. 세 단계 놀이 이론1) 자기세계적 놀이 : 자신의 신체로 주변 세계

  • 아동의 사교성(사회적 자기의 발달) - 유아와 걸음마기의 사교성, 학령전기의 사교성, 아동 중기와 청소년기의 사교성, 사교성에 대한 개인적-사회적 영향
  • 병행놀이 : 함께 놀지만 거의 상호작용하지 않는다.3. 연합놀이 : 장난감을 함께 갖고 놀고 그것을 바꾸기도 하지만 자기식으로만 놀며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동하지는 못한다.4. 협동놀이 : 가상의 주제를 행동화하며, 상호 역할을 맡아 공동목표에 따라 놀이한다.나이가 들수록 혼자놀이, 병행놀이는 감소하는 한편 연합놀이와 협동놀이는 증가한다. Parten은 놀이가 혼자놀이, 병행놀이, 연합놀이와 협동놀이의 순으로 발달된다고 주장하였다.그러나

  • [인간발달과 상담] 아동과 청소년들, 문화 환경 관계
  • 은 경향은 특히 저 연령층의 청소년들과 여성 청소년들에게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은 대중스타의 외모에 쉽게 집착하는 청소년의 스타 수용 실태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청소년기에는 대중스타에 대한 집단적 추구를 통해 또래집단과의 동질성을 확보하고 대인관계를 확장하는 등 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발달 특성과 밀접하다. 청소년기는 또래들과의 동조적 행위에 민감한 시기이며 이러한 사회적 교류와 관계의

  • 사회적 측면에서 놀이의 발달을 분석한 Parten이 제시하는 6가지 놀이 유형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및 중요한 이유
  • 놀이는 중요한 교육적 가치를 지니며 유아의 놀이를 통해 언어, 사회, 인지, 정서, 신체 등의 발달 정도가 나타남으로 유아의 발달 단계의 측정 준거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유아의 놀이를 효과적으로 관찰하기 위해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놀이유형이 제시되어 왔지만 그 중 Parten은 사회적 발달 측면으로 6가지 놀이유형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유아의 사회적 참여도에 따라 놀이를 비참여 행동, 방관자적 행동, 단독놀이, 병행놀이, 연합놀이, 협동놀이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