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12 / 2015.04.1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발달이란

2.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에 관한 내용
1)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2) 성숙과 학습
3) 상호 관련성
4) 민감기 또는 결정적 시기
5)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
6) 연속성과 불연속성
7) 점성적 원리
8) 개인차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발달은 반드시 발달 단계를 거친다. 발달 단계는 인간 발달의 연속적인 선상에서 현저하게 구분되는 어떤 기준에 따른 단계이다. 그런데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므로 단계를 구분하는 일은 어렵다. 그러나 늘 일정한 속도로 이루어지는 과정도 아니므로 특정한 시기에 어떤 특성이 비교적 현저하게 나타남으로써 다른 시기와 구별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변화는 질서 정연하며, 발달은 일정한 방향과 순서에 의해 진행된다. 발달의 전 단계는 다음 단계의 기초가 되며,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이행함은 보다 높은 차원의 발달이 이루어짐을 뜻한다. 따라서 발달의 초기 단계는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가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보겠다.
참고문헌
문선모(2004). 교육심리학. 양서원.
정옥분(2003). 아동 발달의 이론. 학지사.
이항재 외(2004).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최경숙(2000). 발달심리학.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 교육을 통한 신앙의 성장촉진
  • 사회과학적 관점에서 볼 때 과정내용이 결과내용 보다 훨씬 더 중요한 학습결과를 가져다준다. 인지적 내용은 최소한 지식, 이해, 그리고 지혜의 3가지 수준의 지적 내용을 가리킨다. “지식”은 기독교의 기본요소를 터득하는 것이고 “이해”는 터득된 요소들이 왜 중요한가?를 배우는 것이고, “지혜”는 이 지식과 이해를 궁극적 존재원리와 관련시킬 것을 요구한다. 인간은 이성적 존재이므로 종교가 인지적 요소를 갖는다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

  • JeanPiaget보고서 레포트
  • 관한 미국식 질문 - 발달단계를 앞당길 수 있는가 - 최적의 시기가 있으므로 앞당기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교육문제보다 인간의 지적 발달의 구조적 메커니즘을 밝히는데 관심 Piaget의 학습원리 - 구성적 학습 – 의미와 이해의 능동적 구성 - 구체적 표상 - 구체적으로 자료와 활동의 중요성 - 학습 환경 -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갈등의 형성 - 임상적 상호작용으로서의 수업 - 아동들을 올바르게 이해하는데 효과적 Jean Piaget인지구조(schema) -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내용을 전개하는 다양한 이론들이 있다. Alderfer의 ERG이론, Herzberg의 2요인이론,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등이 동기부여이론의 대표적인 내용이론이다.2. Maslow의 동기위계설인간의 동기에 관한 가장 종합적인 이론 중의 하나는 Maslow의 동기위계설이다. Maslow는 인간행동의 원동력을 이해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동기이론을 제안하였다.인간행동의 활성화와 방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동기로서 7가지의 욕구를 확인하여 욕구위계로 정리하였다.Maslow는 인

  •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평화교육의 내용과 특징 및 평화교육의 과제에 대한 논의(유아사회교육)
  • 목 차Ⅰ 문제제기1. 유아 사회교육의 정의2.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Ⅱ 유아 평화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1. 유아 평화교육의 개념2. 유아기 평화교육의 필요성3. 유아 평화교육의 목적 및 실천방안4. 유아 평화교육의 내용체계 및 환경 구성(1) 유아 평화교육의 내용체계(2) 유아 평화교육의 환경구성5. 유아 평화교육과 사회교육 연결(1) 유아 평화교육에서 다루어져야 할 학습목표(2) 평화교육의 학습목표와 사회교육의 주제 연결Ⅲ 맺 음

  • [교수학습] Gagne-Briggs(가네-브릭스)의 교수설계이론, Keller의 ARCS 이론
  • 관한 기본 가정 가네는 인간 발달에 미치는 학습의 역할에 대하여 ‘성숙적 준비성 모형’으로 학습에 우선적인 역할을 부여하여 학습이 개개인의 발달에 중요한 인과적 요인이 됨을 강조하고, 인간의 행동발달은 학습의 누적 효과로부터 생겨난다고 정의하였다. 단순한 능력들은 더 복잡한 능력의 학습에 기여하며, 또 다른 상황으로 일반화되어 그 결과 점차로 지적 완성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2) 학습의 정의학습은 개개인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