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우리나라의 교육현상을 기능론적 관점으로 보는가 아니면 갈등론적 관점으로 보는가 실례를 들어 자신의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06 / 2015.04.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 우리나라의 교육현상을 기능론적 관점으로 보는가 아니면 갈등론적 관점으로 보는가 실례를 들어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현상의 기능론과 갈등론

2. 우리나라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관점

3. 우리나라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관점

4.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의 실례를 들어 나의 견해
1) 우리나라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관점의 실례 - 무상보육제도
2) 우리나라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관점의 실례 - 대학입시제도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교육의 가장 큰 문제는 표면적인 교육목표와 실질적인 교육목표의 차이, 즉 대학입시만을 위해 모든 교육제도들이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이는 비뚤어진 교육열로 연결되어 공교육의 부실화와 사교육에 대한 의존의 증가를 초래하여 교육정상화를 위한 방송토론에 참가한 학부모의 입에서 사교육 없이는 대학에 가지 못한다는 말까지 서슴없이 하게 하고 이러한 비정상적인 모습을 당연시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또한 많은 청소년들이 장래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 없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을 가거나 사회에 진출하게 되어 자신이 무엇을 하고 살아야 할지를 고민하고 방황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현상을 기능론적 관점으로 보는가 아니면 갈등론적 관점으로 보는가 실례를 들어 자신의 견해를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육상(2004). 아동복지. 유풍출판사.
노종희 외(1996). 교육제도론. 한국행정학회
김경근(2005). 한국사회의 교육격차와 원인. 한국교육사회학회.
김재복(1996)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인천 교육 대학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군요 ㅋㅋ좋군요 ㅋㅋ좋군요 ㅋㅋ좋군요 ㅋㅋ
  • kus02***
    (2016.12.15 02:40:3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이걸보고더잘쓴거같아요 ㅎㅎ
  • kbr1***
    (2016.10.30 00:57:40)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좋은 자료감사합니다
  • fanc***
    (2015.06.08 17:52:45)
회원 추천자료
  • 기능이론과 갈등 이론에 대해서
  • 교육사회학에 있어서 갈등이론은 기능이론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제시하여 통합보다는 갈등, 안정보다는 변화, 합의보다는 강압을 강조한다. 교육불평등 문제, 인간소외 문제, 교육계층화 문제를 다루면서 갈등이론가들은 현대의 학교교육제도가 사회불평등을 재생산하는데 공헌하며, 교육내용도 특정계층의 지식과 문화를 형식적 교육과정에 투입하여 전수하고 있다고 비난한다. 학교교육을 통한 사회적 불평등의 재생산, 특정문화와 이념의 표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사회학]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 교육사회 현상을 설명함에 있어서 교사, 학생의 상호관계 및 그 작용 등에 대한 연구와 참여관을 통해서 교육의 내적 과정을 설명-교육환경으로서 학교문화 등에 대한 미시적 분석을 시도-사회심리학적, 문화인류학적, 민속학적 연구방법과 이론을 바탕으로 함신교육사회학(교육의 내적과정에 대한 분석을 중시)Basil BernsteinP. BourdieuMichael F.D. YoungP. WexlerP. Willis 등-해석학적 관점에서 교육의 내적 과정에 대한 이론적 체계화 시도-거시적 관점의

  • 토마스쿤 - 과학혁명의 구조
  • 견해였다. 발견의 이러한 양상은 과학자들의 인식 영역에 들어왔던 새로운 현상에 대하여 한결같이 묻게 되는 질문을 제기한다. 산소를 최초로 발견한 사람은, 만약 둘 중 하나라면 프리스틀리인가 라부지에인가? 어느 경우이거나 산소는 언제 발견되었는가? 발견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한 사람밖에 없었다 하더라도 이런 형태의 질문은 마찬가지로 제기될 것이다. 우선권(priority)과 발견 시기에 대한 판정으로서, 어떤 대답이 나오더라도 우리에게 별

  • 교육의 사회적 기초 교육사회학의 의미 교육사회학의 필요성 교육사회학의 변천
  • 우리나라의 현 사회에서 학교교육은 사회평등을 위한 장치인가? 아니면 불평등을 고착화 시키는 사회제도 인가? < 서 론 >교육사회학이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을 던져보았을 때, 교육학이 주로 교육의 목적과 방법에 초점을 두고 어떤 인간을 어떻게 가르치고 양육할 것인지에 관심을 두었다면, 교육사회학이란 교육을 하나의 사회적 제도로 보면서 교육과 개인, 집단, 조직, 문화, 사회와의 관계에 관심을 두고 교육의 여러 현상을 사회학의 여러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