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생활과건강]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 가족의 삶의 질, 뇌졸중예방 환자교육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4 / 2016.02.1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생활과건강4공통)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2015생활과건강공통] 1)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교육내용 2)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뇌졸중 환자의 재활방안 3) 중증뇌졸중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 뇌졸중환자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
- [생활과건강 공통] 1)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 2)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
- [생활과 건강 공통]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
-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공통 |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 뇌의 일부가 손상되고 그에 따른 신경학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1)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0점, 출처 반드시 제시할 것) 2)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0점, 출처 제시하고, 실질적인 간호나 정보제공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해 볼 것) 3)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 |
- 하고 싶은 말
-
2015년 1학기 4학년 생활과건강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5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 뇌의 일부가 손상되고 그에 따른 신경학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1)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0점, 출처 반드시 제시할 것)
2)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0점, 출처 제시하고, 실질적인 간호나 정보제공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해 볼 것)
3)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5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생활과건강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Ⅰ.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 뇌졸중이란?
2. 뇌졸중의 증상
3. 뇌졸중의 원인
4. 뇌졸중의 종류
1) 출혈성 뇌혈관 질환
2) 허혈성 뇌혈관질환
5.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
1) 뇌졸중 경고신호 인지교육
2) 뇌졸중 예방을 위한 올바른 식습관 교육
3) 뇌졸중 예방을 위한 올바른 생활습관 교육
4) 적절한 혈압관리 교육
5) 금연교육
6) 금주교육
Ⅱ.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뇌졸중 환자 재활의 중요성
2. 편마비 뇌졸중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
1) 뇌졸중에 대한 정보와 재활을 위한 광범위한 기회를 제공
2) 재활치료 시작 시기
3) 재활치료 팀의 구성
4) 재활치료의 강도
5) 재활치료 방법
6) 일반적 물리치료와 함께 심리치료 진행
Ⅲ.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이 느끼는 부담감
2.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 제시
3. 뇌졸중 환자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 뇌의 일부가 손상되고 그에 따른 신경학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1)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0점, 출처 반드시 제시할 것)
2)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0점, 출처 제시하고, 실질적인 간호나 정보제공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해 볼 것)
3)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
Ⅰ.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 뇌졸중이란?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에 이상이 생겨 갑자기 뇌에 국소적인 기능부전이 생기고 의식장애, 편측 마비, 언어 장애 등 다양한 신경학적 결손이 동반되는 질환이다.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터져 발생하는 출혈성 뇌졸중과 심근경색과 같이 혈관이 막혀 뇌로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여 발생하는 허혈성 뇌졸중이 있다. 뇌졸중 임상연구센터에 따르면 전체 뇌졸중 환자 중 뇌경색으로 인한 입원은 76.1%, 뇌출혈로 인한 입원은 23.9%로 나타났다.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터져 발생하는 출혈성 뇌졸중에는 두 개 내 출혈과 지주막하 출혈 등이 이에 해당된다.
허혈성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의 갑작스런 폐쇄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막힌 부위에서 형성된 혈전에서 시작되거나, 순환계의 다른 부위에서 형성된 색전이 혈관을 따라 순환하다가 뇌동맥을 폐쇄하여 발생한다. 급성기 뇌졸중에 있어 출혈성 뇌졸중과 허혈성 뇌졸중의 사망률을 보면, 출혈성 뇌졸중의 사망률이 허혈성 뇌졸중의 사망률보다 높은 비율을 보이며, 특히 발생 초기의 급성 뇌졸중 사망률에서도 출혈성 뇌졸중에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출혈성 뇌졸중은 뇌혈관이 파열하게 되면 뇌세포를 파괴하고 두개내압을 상승시키거나 뇌혈관 경련을 일으켜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허혈성 뇌졸중보다 예후가 심각하다.
- 참고문헌
-
김용재, 급성기 뇌졸중 진료 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침서, 진기획, 2014.
최혜숙, 작업치료학, 현문사, 2003.
전국 물리치료과교수협의회, 타이디 질환별 물리치료, 고문사, 1997.
김용주, 성인 편마비환자를 위한 평가와 치료, 영문출판사, 1996.
이충휘, 권혁철, 고급 물리치료, 현문사, 1995.
CIBA 원색도해 편집인, CIBA원색도해, 정담, 2000.
민경옥, 김순희, 질환별 물리치료, 대학서림, 1997.
최혜숙, 질환별 작업치료, 한미의학, 2004.
한국재활간호학회 저, 뇌졸중 환자의 재활과 건강관리, 수문사, 2003.
김용주, 민경옥 저, 운동 치료학 ,대학 서림, 1991.
대한신경계작업치료학회, 작업치료와 뇌졸중, 수문사, 2014.
Olajide williams 저, 김형준 역, 뇌졸중이야기 (Stroke Diaries, 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가이드), 군자출판사, 2012.
이양수, 뇌졸중 환자의 보행 훈련 (과제를 이용한 치료를 더 쉽게 더 잘할 수 있는 방법들), 청년의사,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 뇌졸증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과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중증 뇌졸증 환
- 생활과건강-질병예방행위)생활과건강 현재 자신이 갖고 있는 건강문제를 2가지 제시하고,생활과건강 각 건강문제가 자신의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생활과건강 1)번에 열거한 건강문제들 중 심각성이 크다고 생각되는 1가지를 선택하여,생활과건강 그 건강문제의 특성을 정리하시오 2)번에서 선택한 건강문제로 인한 부정적 결과를
- 지체장애인의 이해
- [장애인] 지체장애에 대한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