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생활과건강]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 가족의 삶의 질, 뇌졸중예방 환자교육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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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 뇌의 일부가 손상되고 그에 따른 신경학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1)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0점, 출처 반드시 제시할 것)
2)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0점, 출처 제시하고, 실질적인 간호나 정보제공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해 볼 것)
3)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2015년 1학기 4학년 생활과건강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5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 뇌의 일부가 손상되고 그에 따른 신경학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1)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0점, 출처 반드시 제시할 것)
2)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0점, 출처 제시하고, 실질적인 간호나 정보제공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해 볼 것)
3)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5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생활과건강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 뇌졸중이란?
2. 뇌졸중의 증상
3. 뇌졸중의 원인
4. 뇌졸중의 종류
1) 출혈성 뇌혈관 질환
2) 허혈성 뇌혈관질환
5.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
1) 뇌졸중 경고신호 인지교육
2) 뇌졸중 예방을 위한 올바른 식습관 교육
3) 뇌졸중 예방을 위한 올바른 생활습관 교육
4) 적절한 혈압관리 교육
5) 금연교육
6) 금주교육

Ⅱ.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뇌졸중 환자 재활의 중요성
2. 편마비 뇌졸중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
1) 뇌졸중에 대한 정보와 재활을 위한 광범위한 기회를 제공
2) 재활치료 시작 시기
3) 재활치료 팀의 구성
4) 재활치료의 강도
5) 재활치료 방법
6) 일반적 물리치료와 함께 심리치료 진행

Ⅲ.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이 느끼는 부담감
2.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 제시
3. 뇌졸중 환자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 뇌의 일부가 손상되고 그에 따른 신경학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1)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0점, 출처 반드시 제시할 것)
2)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0점, 출처 제시하고, 실질적인 간호나 정보제공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해 볼 것)
3)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

Ⅰ.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 뇌졸중이란?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에 이상이 생겨 갑자기 뇌에 국소적인 기능부전이 생기고 의식장애, 편측 마비, 언어 장애 등 다양한 신경학적 결손이 동반되는 질환이다.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터져 발생하는 출혈성 뇌졸중과 심근경색과 같이 혈관이 막혀 뇌로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여 발생하는 허혈성 뇌졸중이 있다. 뇌졸중 임상연구센터에 따르면 전체 뇌졸중 환자 중 뇌경색으로 인한 입원은 76.1%, 뇌출혈로 인한 입원은 23.9%로 나타났다.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터져 발생하는 출혈성 뇌졸중에는 두 개 내 출혈과 지주막하 출혈 등이 이에 해당된다.
허혈성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의 갑작스런 폐쇄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막힌 부위에서 형성된 혈전에서 시작되거나, 순환계의 다른 부위에서 형성된 색전이 혈관을 따라 순환하다가 뇌동맥을 폐쇄하여 발생한다. 급성기 뇌졸중에 있어 출혈성 뇌졸중과 허혈성 뇌졸중의 사망률을 보면, 출혈성 뇌졸중의 사망률이 허혈성 뇌졸중의 사망률보다 높은 비율을 보이며, 특히 발생 초기의 급성 뇌졸중 사망률에서도 출혈성 뇌졸중에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출혈성 뇌졸중은 뇌혈관이 파열하게 되면 뇌세포를 파괴하고 두개내압을 상승시키거나 뇌혈관 경련을 일으켜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허혈성 뇌졸중보다 예후가 심각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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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주, 성인 편마비환자를 위한 평가와 치료, 영문출판사, 1996.
이충휘, 권혁철, 고급 물리치료, 현문사, 1995.
CIBA 원색도해 편집인, CIBA원색도해, 정담, 2000.
민경옥, 김순희, 질환별 물리치료, 대학서림, 1997.
최혜숙, 질환별 작업치료, 한미의학,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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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주, 민경옥 저, 운동 치료학 ,대학 서림, 1991.
대한신경계작업치료학회, 작업치료와 뇌졸중, 수문사, 2014.
Olajide williams 저, 김형준 역, 뇌졸중이야기 (Stroke Diaries, 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가이드), 군자출판사, 2012.
이양수, 뇌졸중 환자의 보행 훈련 (과제를 이용한 치료를 더 쉽게 더 잘할 수 있는 방법들), 청년의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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