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의 역사 4 공통] 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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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우리말의역사
공통 국어사 교재를 참조하여 국어사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우리말의 역사 공통, 국어국문학과 4학년 중간과제물입니다.
국어사의 시대구분과 언어적 특징을 수록하였고, 그 사용 예를 포함하였습니다.
각 페이지에 참고자료마다 각주를 넣어주었습니다.
생각보다 쉽지는 않은 레포트입니다. 혹시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여 좋은 학점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
2. 각 시기별 언어 활용 사례
1) 고대국어
2) 중세 국어
3) 근대 국어
3. 각 시기의 언어적 특성
1) 고대 국어
2) 중세 국어
3) 근대 국어
4) 개화기 국어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우리나라는 세종대왕 이전의 시기에는 중국의 한자를 빌려서 언어로 사용하였다. 그 외에 이두를 사용하여 한국식 발음에 맞추는 등의 방식이 있었지만 실질적인 한국어는 존재하지 않았다. 그래서 한글이 창제되기 이전의 문학은 대개 한자로 이루어진 작품이 많고, 그 특징 또한 중국의 것과 비슷하다. 하지만 세종대왕의 한글창제의 업적은 한 순간에 우리나라의 문자가 세계에서 과학적으로 소문난 체계를 가지게 하였다. 한글창제 이후에도 한문으로 된 문학이 많이 있었지만, 평민이나 여인들의 한글문학이 많이 발전되었다. 그리고 지금 현재는 모두가 한글의 우수성을 알고 있고, 우리의 언어로서 만족하면서 지내고 있다. 만약에 한글이 없었다면, 키보드의 자판은 중국처럼 한자를 사용하였을 것이고, 그렇다면 어떻게 인터넷을 지금처럼 편하게 할 수 있었을 지에 대하여 생각해보면 참 아득하기만 하다. 그렇게 따지고 보면 지금의 한류는 생각보다 세종대왕이 창제하신 훈민정음의 덕을 참 많이 보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참고문헌
김유범, 한국의 한자 차자표기법에 대한 문자학적 조명과 교육 방안의 모색, 인간과 문화연구, 동의대학교 인문사회연구소, 2009.
김유범, 중세국어 문법 교육과 언해본, 三綱行實圖, 새얼어문논집, 새얼어문학회. 2006.
김은미, 2007년 개정 10학년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국어사 단원 분석,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2.
박병채, 국어발달사, 세영사, 1989.
이기문, 신정판 국어사개설, 태학사, 1998.
이승희, 조선시대 한글편지를 활용한 국어사 교육, 정신문화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2011.
정광, 역학서 연구, 제이앤씨,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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