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2공통)국제결혼이주여성 혹은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책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편견을 바꾸기 위한 아이디어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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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다문화교육론
공통 국제결혼이주여성 혹은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책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아이디어 제시
하고 싶은 말
국제결혼이주여성 혹은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책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아이디어 제시
목차
1. 서론
2. 다문화가족의 정의
3.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
4.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다문화를 중단하라)
5. 편견적 태도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6. 편견을 바꾸기 위한 아이디어 제시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오랫동안 단일민족국가였던 한국사회는 세계화 추세와 함께 다문화 다인종 사회로 이동해가고 있다. 다문화 사회를 맞이하여 한국의 정부, 학계, 시민단체, 언론에서는 적극적인 전망과 대책들을 발표하고 있으며, “관주도 다문화주의”라고 부를 만큼, 정부에서 적극적인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우리가 지향하고 있는 다문화 사회란 어떤 모습인가? 다문화 사회란 두 개 이상의 문화를 이해할 때 다원적 접근방법을 활성화해서 모든 구성원들이 집단의 정체성을 발전시키거나 지속하고 다른 집단에 대한 수용과 인내를 발전시키며, 집단 간의 접촉과 공유에 관여하고 서로의 언어를 배우는 사회로 규정할 수 있다. 이러한 다문화주의적 지향이 세계화란 피할 수 없는 현실에 직면한 오늘 날에 글로벌리제이션과 민족주의의 접합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그러나 한국은 집단주의 성향과 더불어 지나친 내집단 우호주의, 순혈주의, 배타적 민족주의와 같은 특성이 강한데, 이러한 성향들은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아울러 현재 추진 중인 다문화 정책들은 문화 간과 문화 내에 4가지 변화모델들(Santrock,2004), 즉 소수민족집단이 우세한 집단에 흡수되는 동화모델, 다수 문화에 적응하는 모델, 구성원들 내에서 문화 간에 활발한 교체과정이 일어나는 교체모델, 그리고 다른 문화권과 긍정적인 정체성을 발달시키면서도 본래 문화의 자기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는 다문화모델의 네 유형 중에서 동화나 적응모델처럼 자민족을 위주로 하는 정책들이 대다수이다.
Berry(2001)는 최근 연구를 통해 문화적응은 이주자집단 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자를 받아들이는 주류사회가 직면한 과제로서 상호적 수용을 통해서만이 진정한 통합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 등 위로부터의 하향식의 변화노력 뿐만 아니라,개인이 갖고 있는 일상적인 생각, 신념, 고정관념 등 저변에서부터 다양성을 수용하고 존중하는 인지구조, 정서 및 태도의 변화가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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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인적자원부(2007).2007년도 다문화가정 자녀교육지원계획.서울:교육인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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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가영(2010), “다문화정책과 결혼이민자 여성 간의 상호차용 과정”, 한국여성학회 제2차 학술포럼.
김혜숙(2007).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지는 가치가 소수 집단에 대한 편견적 태도에 미
치는 영향.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21(4),91-104.
배화여자대학 유아교육과(2008),다문화 교육의 실제.서울:다음세대.
서범석, 「다문화교육정책의 현황과 발전방향 탐색」,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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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단 필요한 내용이라 구입하기는 하는데 잘모르겠어요
  • whan***
    (2015.04.09 14: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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