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등문제와 사회복지대책(불평등의정의, 정보불평등, 장애인불평등, 양성불평등, 노인불평등, 소득불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12 / 2015.02.12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여러번 자료 보충하고 수정하여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불평등의 정의 및 개념전개
1. 평등의 정의
2. 불평등의 개념 및 전개
Ⅲ. 불평등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
1. 정보 불평등
1) 정보 불평등의 개념
2) 정보 불평등의 원인
3) 정보 불평등의 해결방안
2. 장애인 불평등
1) 장애인 차별의 개념과 이론
2) 장애인 차별의 실태와 대책
3. 양성 불평등
1) 양성 불평등의 개념정의
2) 양성 불평등의 원인
3) 양성 불평등의 문제점
4) 양성 불평등의 해결책
4. 노인 불평등
1) 노인 불평등의 개념
2) 노인 불평등의 원인
3) 노인 불평등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
5. 소득 불평등
1) 소득 불평등의 측정
2) 소득 불평등의 실태
3) 소득 불평등의 대책
4) 소결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서론
불평등이란 어떠한 가치의 잣대를 기준을 잡아 공평성에 어긋나도록 저울질하여 평등하지 않음이라고 얘기할 수 있다. 헌법 11조를 보면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라고 명시되어 평등권을 이론화시켜놨지만 실제로는 우리나라 뿐 만 아니라 다른 어느 나라든지 불평등 현상은 항상 문제점으로 야기되어 왔다. 사회는 ‘누구에게나 평등하지 않다’ 라는 개념을 인지하고 있지만 반대의 의미로 ‘누구에게나 평등해야한다’ 라는 이중적인 괴리감도 함께 존재한다. 특히 사회계층에서의 부조리로 인한 형평성,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존엄성의 침해들이 양성문제, 교육, 소득?지역격차, 노인문제 등에서 간접적이거나 직접적으로 연관되어져있다. 사회와 타협이 불가한 불평등이 누구에게나 평등해야한다, 하지 않다 라는 진리 속에서 상실감마저 가져다준다. 사회복지정책들이 추구하는 목표들 가운데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이 평등의 가치를 구현하는 것이다. 위의 말처럼 뿌리깊이 박힌 인식들로 이 평등의 개념이 복잡하고 모호하여 논란거리가 되기 십상이다. 그래서 여기서 한국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불평등의 문제점들과 평등의 논란거리를 완화시킬 수 있는 사회복지에서 바라보는 대책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송정부, 사회복지학연구, 법지사, 2012.
석현호 ,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공정성, 나남, 2013
황일청 ,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형평, 나남, 2012
장세철 외6, 현대노인복지론
이인수 , 21세기 노인복지론
권육상 , 최신노인복지론
박옥희 , 장애인 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이성규 , 사회통합과 장애인 복지정치 (나남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