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지도] 아동과학지도에 사용하는 평가방법 중 적합하다 생각하는 평가방법과 자신의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09 / 2015.02.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과학지도] 아동과학지도에 사용하는 평가방법 중 적합하다 생각하는 평가방법과 자신의 견해를 적으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과학지도에 사용하는 평가방법
1) 관찰 평가
2) 수행평가 평가
3) 포트폴리오 평가

2. 아동과학지도에 사용하는 평가방법 중 적합하다 생각하는 평가방법 - 관찰 평가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교육 평가의 목적은 과학교육의 목적, 과학의 학문적 체계와 내용, 사회적 요구, 아동들의 요구 등에서 선정하여 교육학적, 과학철학적, 심리학적 관점을 근거로 조직한다. 대부분의 평가이론이 과학교육 평가의 목적을 선정하는 출처에 관해서는 서로 다른 견해를 나타낸다. 구성주의는 학습을 학습자에 의한 의미의 구성과 그에 수반하는 인지구조의 변화로 정의한다. 학습을 이와 같이 규정한다면 과학 교수-학습의 직접적인 목표는 인지구조의 변화에 두어야 한다. 즉, 평가의 목적을 교수-학습에 들어가기 전의 인지구조와 그 후의 인지구조를 비교하여 인지구조가 변화된 정도의 확인에 두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과학지도에 사용하는 평가방법 중 적합하다 생각하는 평가방법과 자신의 견해를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 평가 매뉴얼.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부(1995).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 관찰 척도. 교육부.
조희형 외(2000). 과학 교수-학습과 수행평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 컴퓨터 교육과 유아 수학교육 및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
  • 평가1) 유아 수학 교육 평가의 목적2) 유아에 대한 평가Ⅲ. 유아 언어교육1. 언어교육의 중요성2. 언어교육(언어생활영역)의 성격Ⅳ.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1. 개인적 특성1) 지능2) 성3) 신체적 요인4) 사회, 정서적 요인2. 가정환경1) 사회경제적 조건2) 형제3) 부모4) 물리적 환경3. 교육환경1) 교사2) 교수방법Ⅴ. 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및 평가1. 환경 구성의 원리2. 유아 언어교육의 평가3. 유치원 일과를 통한 언어지도1) 흥

  • [피아제]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이론 심층 고찰
  • 사용하거나, 관찰, 실험 등 직접적인 학습경험을 통하여 논리적 사고를 키워야 한다. 중학교 이상 수준의 청소년에게는 체계적인 문제해결 방법 및 고차원의 인지책략에 대한 정보를 주거나, 융통성 있고 다양한 사고를 갖게 함으로써 인지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 이들에게 바람직한 사회이상?가치관?태도?신념 등을 갖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피아제(Piaget)는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보다 인지과정에 초점을 두고 지식을 얻는 방식과 사고

  • [초등교육] 초등학교에서의 시(詩) 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생각할 수 있게 교사들은 시를 지도해야 한다. 교사의 학습 지도 방식과, 교사의 동시에 대한 인식도에 따라 시 교육의 목표 달성도는 달라지게 된다.국어과 학습 지도에서 가장 어려운 단원으로 시지도 단원을 꼽는 교사들이 많다. 이러한 반응은 아동들도 마찬가지인데 그 이유는 시적인 언어 형상의 제 양상이 일상적인 언어사용과 달라 의미가 여러 가지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가장 중요하고 실질적인 이유는 시 교육의 방법이 있다

  • [과학] 과학과 교수 학습 이론(STS모형)
  • 방법 못지 않게 매우 중요하다. 이는 과학과 기술, 그리고 사회의 상호 관련성이 의미 있게 지도되기 위해서는 과학, 기술, 사회의 상호 관련성이 논의될 수 있는 적절한 소재가 우선적으로 선정되어야 하기 때문이다.STS 수업의 가장 큰 제한점은 일정한 시간에 학습시킬 수 있는 내용이 줄어든다는 점이다. 물론 최근 들어 학습량보다는 학습의 질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많이 있지만, 중등 학교에서 다루어야할 최소한의 내용이 교육 과정에 제시되어 있

  • [탐구수업]과학과 탐구학습 인지갈등수업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순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가설검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견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의 기타모형 분석
  • 자신의 견해를 그룹이나, 학급 전체에 발표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을 훈련하는 단계이다.•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이 다른 사람의 생각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게 되고, 누구의 생각이 제시된 현상을 설명하는데 보다 효과적인지를 논의하게 된다.•교사는 과학자적 관점을 도입할 수 있다.•제기된 서로 다른 견해가 옳은지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을 학생들이 직접 고안해 보도록 격려할수 있다.•과학자적 관점을 지지하는 증거를 찾아보도록 한다.•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