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한국어] 중세국어 ‘ㅸ’과 ‘ㅿ’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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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ㅸ’
2.1. 훈민정음에서의 ‘ㅸ’
2.2. ‘ㅸ’의 변화 3. ‘ㅿ’
3.1. 15세기의 ‘ㅿ’
3.2. ‘ㅿ’의 변화
4.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본고는 훈민정음의 창제에서 드러나는 자음체계 중 ‘ㅸ’과 ‘ㅿ’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ㅸ’과 ‘ㅿ’은 소실문자 중에서도 가장 이른 시기에 사라진 것들이다. 특히 ‘ㅸ’은 창제에서 소실까지 짧게는 15년, 길게는 20년 내에 사라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렇게 일찍 소멸한 문자들이 어떠한 음가를 가졌으며, 어떠한 과정으로 소실되었고, 또 이들이 과연 음운론적 변별력을 가진 것들이었나를 밝히는 데 많은 선행 연구들이 있어 온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본고에서는 이제까지의 선행 연구들 가운데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추려내어 종합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즉 ‘ㅸ’과 ‘ㅿ’이 어떠한 음가를 가진 것이며, 이들이 당시에 음소로서의 기능을 지니고 있었는가를 살펴보고, 어떠한 과정으로 소멸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ㅸ’
2.1. 훈민정음에서의 ‘ㅸ’

『훈민정음』해례 제자해에는 ‘ㅸ’의 음가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ㅇ을 순음 밑에 쓰면 순경음이 된다. 이는 경음(輕音)으로서 입술을 약간 합치고 후음이 많은 소리이다(ㅇ連書脣音之下, 則爲脣輕音者, 以輕音脣乍合而喉聲多也).”

이러한 기술에서 순경음의 조음 위치와 조음방법을 추론할 수 있다. 즉 조음위치로는 양순음에 속하고, 조음방법으로는 입술을 살짝 닫으며, 목구멍 소리가 섞여 있다는 것이다. 입술이 살짝 합해진다는 것은 완전한 폐쇄가 일어나지 않는, 즉 마찰성을 가진 음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 목구멍 소리가 많다는 것은 성대의 진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박창원, 『중세국어 자음 연구』, 한국문화사, 1996. pp. 89-90

이상에서 ‘ㅸ’의 음가는 유성양순마찰음 [β]로 추정할 수 있다. 현대 국어에서 ‘두부’나 ‘부부’ 등을 빨리 발음할 때 두 번째 음절의 초성이 완전한 [b]로 발음되지 않는데 이 음가와 ‘ㅸ’의 음가가 유사하리라고 추정된다. ‘ㅸ’은 다음과 같은 환경에서 발견된다.

<모음 사이> 어간 내부:사(蝦), 셔(京), 이-(枯)
활용:어드(暗), 보라(柔), 도(助), 즐거(樂)
<‘ㅣ’로 끝나는 이중 모음과 모음 사이>
합성어: 대(大虎), 대(竹田), 메-(袒)
<‘ㄹ’과 모음 사이> 합성어: 글(文), 말(菱)
활용: 열(薄), 셜(痛), (竝), 니(白),
<‘ㅿ’과 모음 사이> 파생어: -(可笑) 김성규, 「중세 국어 음운」, 『국어의 시대별 변천 ․ 실태 연구Ⅰ』, 국립국어연구원, 1996. p. 12.


위의 예에서 ‘ㅸ’은 유성음과 유성음 사이의 환경에서 분포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여
참고문헌
- 김동소, 『한국어 변천사』, 형설출판사, 1999.
- 김성규, 「중세 국어 음운」, 『국어의 시대별 변천 ․ 실태 연구Ⅰ』, 국립국어연구원,
- 박창원, 『중세국어 자음 연구』, 한국문화사, 1996.
- 백두현, 『영남 문헌어의 음운사 연구』, 국어학회, 1992.
- 신상순 외 공저, 『훈민정음의 이해』, 한신문화사, 1988.
- 유창균, 『훈민정음 역주』, 형설출판사, 1998.
- 이기문, 『국어사개설』, 태학사, 2003.
, 『국어음운사 연구』, 국어학회,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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