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의 발달장애들을 각기 제시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04 / 2015.02.0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노년기의 발달장애들을 각기 제시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년기 발달장애
1) 신체적 장애
2) 인지 장애
3) 사회적 장애
4) 정서 장애
2. 노년기 발달장애들과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노년기 발달장애
1) 신체적 장애
생물학적 노화는 모든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신체적 면역체계의 약화와 같이 시가나 진행속도에서 어느 정도 개인적 차이는 있겠지만 결국 누구에게나 공통적으로 일어난다. 노화는 점진적으로 일어나며 그 주요인은 신체 내적인 것이다. 노화는 신체적 기능의 약화를 가져오고 결국 이것을 통해서 죽음에 이르게 된다. 노화의 신체적 징후들은 이미 장년기 혹은 중년기에 시작된다. 노년기에는 피부의 건조화, 탄력의 감소, 주름살 등이 더욱 심해지며, 노인성 반점도 생긴다. 모발은 계속해서 백발이 된다. 근육이 위축되어 근육의 강도와 운동력이 감소한다. 평형감각, 동작 조정의 능력이 감소하여 신체의 균형을 잃고 넘어지기를 잘 하며 민첩성도 상실된다. 감각기관

..

2. 노년기 발달장애들과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노년기에는 사회적 역할의 축소에 따른 자부심의 저하, 고독과 소외, 은퇴로 인한 소득감소 등이 주요한 문제로 등장한다. 노년기에 사회적 역할의 축소와 그에 따른 자부심의 저하를 경험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장년기 동안에 차지했던 사회적으로 중요한 역할과 지위로부터 물러난다. 로소우는 제도적 역할은 장년기를 정점으로 감소하는 반면에 희박한 역할은 증가한다고 지적하였다. 적절한 준비가 없는 가운데 맞게 되는 노년기의 이러한 역할변화를 노인들은 흔히 고통스러운 상실로 받아들인다. 또한 현대사회는 젊음에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노인들은 사회로부터 무시에 직면한다. 그 밖에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 박인아, “성인자녀의 노부모와의 관계 부적응 연구”, 연세대, 2008
- 정미경, “노년기 적응유연성에 관한 연구” 아주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 정신건강보건사업
  • 발달을 도모하여 건전하고 유익한 사회생활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개인이 자기 자신의 환경에 대해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적응을 잘 할 수 있는 건강한 상태를 의미한다.2. 정신장애의 정의정신장애는 생물학적, 심리적 병변으로 인하여 정신기능의 제 영역인 지능, 지각, 사고, 기억, 의식, 성격 등에서 병리학적 현상이 진행되는 것을 말한다. 장애인복지법의 정의에 의하면 정신장애는 지속적 정신분열병, 분열형 정동장애, 양극정 정동장

  • [지역사회] 지역 사회 정신 건강 보건 사업
  • 발달을 도모하여 건전하고 유익한 사회생활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개인이 자기 자신의 환경에 대해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적응을 잘 할 수 있는 건강한 상태를 의미한다.2. 정신장애의 정의정신장애는 생물학적, 심리적 병변으로 인하여 정신기능의 제 영역인 지능, 지각, 사고, 기억, 의식, 성격 등에서 병리학적 현상이 진행되는 것을 말한다. 장애인복지법의 정의에 의하면 정신장애는 지속적 정신분열병, 분열형 정동장애, 양극정 정동장

  • [인간행동] 학령기아동에 관한 연구
  • 발달1. 신체적 발달2. 운동발달3. 언어의 발달 특성4. 학령기의 사회 및 정서발달5. 학령기의 인지 및 도덕성 발달6. 이상행동Ⅳ. 아동복지정책 및 사례1. 아동 청소년 정책의 개념과 연혁2. 아동 청소년 관련 예산3. 아동 청소년 정책프로그램4. 사례5. 복지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Ⅴ. 학령기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1. 일반 아동과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2. 요보호 아동과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Ⅵ.결 론< 참고 문헌 > 표 목 차

  • 정신장애의 현황 보고서
  • 복지부장관과 시 ․ 도지사가 임명한 5인의 위원으로 구성 (정신과 전문의, 판사, 검사, 변호사자격이 있는 법조인, 정신보건전문요원)* 정신보건전문요원: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정신보건간호사, 정신보건임상심리사2) 장애인복지법(1)정신장애의 정의 및 범주① 손상(Impairment)정신질환은 생물학적 심리적 병변으로 인하여 정신기능의 제 영역인 지능, 지각, 사고, 기억, 의식, 정동, 성격, 정신운동 등에서 병리학적인 현상이 진행되는 것 ② 능력

  • [지역사회 복지론] 지역사회 정신건강보건사업
  • 발달을 도모하여 건전하고 유익한 사회생활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개인이 자기 자신의 환경에 대해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적응을 잘 할 수 있는 건강한 상태를 의미한다.2. 정신장애의 정의정신장애는 생물학적, 심리적 병변으로 인하여 정신기능의 제 영역인 지능, 지각, 사고, 기억, 의식, 성격 등에서 병리학적 현상이 진행되는 것을 말한다. 장애인복지법의 정의에 의하면 정신장애는 지속적 정신분열병, 분열형 정동장애, 양극정 정동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