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레이야기에서 밀양으로의 매체변동양상(이청준의 `벌레이야기`와 이창동의 `밀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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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소설 <벌레이야기>의 시간성
영화 <밀양>의 공간성
나오며
참고 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매체교류현상은 이제 더 이상 새롭다 할 수 없을 만큼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 중에서도 문학과 영화의 매체 변용은 이제 너무도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다. 이처럼 영화와 소설의 매체 변용에서 볼 수 있는 ‘상호 매채성’이란 여러 매체가 단순히 다매체적으로 더해지거나 이야기성을 주고받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어느 매체의 요소가 다른 매체에 수용되면서 미학적, 기능적으로 텍스트의 의미를 변형시키거나 새롭게 창출하는 것을 뜻한다. 소설과 영화의 경우에는 단순히 글이 이미지로 바뀌었다는 의미가 아니라 문학의 형식이 영화의 형식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상호 매체적 변형은 영화적 담론을 위해 내용뿐만 아니라 주제의 변화를 의미한다. 이처럼 문학의 영화화에서 문학과 영화의 상관관계는 창조적이다.
문학과 영화는 의미를 전달하고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고, 그것이 바로 서사(narrative)이다. 이때의 서사는 단순한 이야기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독립적인 사항이나 사건의 결과가 아닌 사건의 진행을 대상으로 한다. 서사물은 그것을 운반하는 기법들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그 본질적 성질을 잃지 않으면서 하나의 매체에서 또 다른 매체로 옮겨갈 수 있다. 이 같은 매체적 차이를 초월하여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구조를 서사구조(narrative structure)라고 부른다. 따라서 매체적 차이를 분석한다는 것은 결국 이러한 서사구조의 특징을 살펴본다는 말이다. 두 매체의 스토리 서사 서술간의 차이를 통해 서사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본 리포트에서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 부분이 고유한 매체적 속성에 따른 서사구조의 변별성이다. 소설과 영화는 단지 같은 스토리를 가지고 상이한 형식으로 표현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독립적이고 변별적인 예술성을 획득하며, 자기규정성을 지닌다. 따라서 매체간의 서사 전달과 재구성의 과정이 원본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제 2의 창작이며 새로운 서사와 또 다른 예술적 가치의 창출에 있다고 본다. 이러한 매체간의 서사변용이 새로운 서사의 실천양식이며, 독립적인 텍스트와 미적 가치를 생산한다는 관점을 통해 소설인 <벌레이야기>와 영화인 <밀양>의 서사구조 분석을 통해, 두 개의 텍스트가 각각 어떠한 서사적 변별성을 지니며, 소설에서 영화로의 재구성 과정에서 매체역학이 어떠한 양상으로 드러나고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전지은. (2010). 소설과 영화의 매체변동양상- 이청준의 <벌레이야기>와 이창동의 <밀양>을 중심으로. “수행인문학(Journal of performative humanities)” (페이지: 87-115). 한양대학교 수행인문학연구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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