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관계의 중요성 및 또래의 역할과 또래관계증진을 위한 활동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09 / 2015.01.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또래관계의 중요성 및 또래의 역할과 또래관계증진을 위한 활동을 논하시오
목차
1. 또래관계의 개념
1) 또래의 개념
2) 또래관계의 개념

2. 또래관계의 중요성

3. 또래의 역할
1) 강화자로서의 또래
2) 모델로서의 또래
3) 비교 준거로서의 또래

4. 또래관계증진을 위한 활동
1) 전통놀이
2) 창작 음악극 활동
3) 협동적 요리활동
4) 재배활동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또래관계의 중요성 및 또래의 역할과 또래관계증진을 위한 활동을 논하시오

1. 또래관계의 개념

1) 또래의 개념
이정란(1993)은 또래란 나이, 성, 학년의 수준이 서로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정신적, 신체적 발달과 행동이 유사한 아동으로서 사회적으로 동일시되어지는 대상으로 볼 수 있다고 하였다. 이호선(2001)은 또래란 나이, 성, 학년 수준에서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정신적, 신체적 발달과 행동이 유사한 아이들로서 사회적으로 동일시되어지는 대상이라고 정의하였다.

2) 또래관계의 개념
이호선(2001)은 또래관계란 나이, 성, 학년 수준에서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정신적, 신체적 발달과 행동이 유사한 아이들로서 사회적으로 동일시되어지는 대상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또한 Shaffer(2000)는 또래관계란 정서적 유대감을 가진 또래 집단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안에서 수용과 인정을 주고받는 역동관계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김영미(2000)「청소년의 또래관계에 영향을 주는 변인」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마윤숙(2002)「유아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인지가 개입행동 및 또래지위에 미치는 영향」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미희(2010)「전통놀이가 유아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정근·정은경·이명희(2001)「원예치료프로그램이 정신장애자의 우울감에 미치는 효과」한국화훼연구회지, 9(1)
신기진(2006)「협력학습으로써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정서장애아의 또래관계 변화에 미치는 영향」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지선(2011)「아동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 및 자기분화와 또래관계기술 간의 관계」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미향(2014)「협동적 요리활동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 및 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허혜진(2010)「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또래 관계 기술 증진을 위한 창작 음악극 프로그램 효과 연구」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관계의 형성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부모교육 내용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라고 할 수있다. 매일 일어나는 사소한 스트레스의 누적은 개인의 심리적 적응과 안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Childre& Martin, 2004). 부모는 자녀와 관계를 맺고 부모역할을 수행하면서 부모로서의 책임과 부담이 동반되기 때문에 모든 부모들은 스트레스를 경험 할 수밖에 없으며(김지현, 2012), 일부 부모는 과도한 양육스트레스로 인해 자신의 신체 및 심리건강 등 부모의 정신병리에

  • [특수아교육 A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위한 특수학급 및 통합학급 교사들의 “협력적 접근” 이란 장애아동의 교육을 위하여 목표를 세우는 시작의 단계부터 교수 활동을 수행하고 평가하는 마지막 단계까지 함께 나누고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함으로써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의 협력적 접근은 다양한 구체적인 방법에 의하여 실행될 수 있다.(2) 협력적 접근의 실제특수학급 및 통합학급 교사들이 협력하여 교수한다는 것은 장애 아동을 반드시 두 명의 교사

  • 가정관리학아동발달4B)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관계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상황이 있을 때라도 교사는 유아의 지적 ・ 도덕적 ・ 사회적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육 실제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도와줄 필요가 있다. 피아제는 어린이들이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점차 탈 중심화로 이행되어가는 과정에 있어서 또래의 의미와 역할에 주목하였다. 유아 상호각의 긴밀한 접촉 관계는 유아의 자아 중심적 행동에서 탈 자아 중심적인 활동에로의 전환에

  • [2021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B형][출처표기] 유아기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고,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중 유아기 인성교육..
  • 관계부처 합동으로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마련하여 그 실천 대책 중 하나로 인성교육의 실천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운영을 통한 기초 인성의 형성을 강조하였다. 이처럼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어 유아기부터 체계적인 인성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미래사회는 단순한 지식 암기, 지능과 이해의 수준을 넘어 상상력, 구성과 통찰의 능력 및 타인과 소통ㆍ공감하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성과 감성이 풍부한 인

  • 부모교육4공통) 조손가족과 재혼가족특성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0k
  • 증진시킴으로써, 부모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이를 토대로 부모 스스로 효과적인 자녀 양육 방법과 기술을 개발하여 자녀에게 실천하고 적용하도록 지원해주는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말한다. 즉 부모의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지원하기 위해 부모에게 제공하는 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다. 부모교육은 부모 역할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교육적 차원의 배려라는 점에서 부모 됨의 태도나 자녀의 성장 및 발달에 필수적인 요건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