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영양교사의 자질과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3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 영양교사 제도의 도입 배경 및 필요성, 영양교사의 자질과 역할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영양교사의 정의

2. 영양교사 제도의 도입 배경 및 필요성
1) 영양교사 제도의 도입 배경
2) 영양교육 및 영양교사의 필요성

3. 영양교사에게 필요한 자질

4. 영양교사의 역할
1) 영양상담자로서의 역할
2) 급식관리 역할
3) 위생관리 역할
4) 영양교육 관련 역할
5) 그 외 역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학교 영양교사의 자질과 역할

1. 영양교사의 정의
영양사 면허증을 가진 자로서 교사자격 기준을 충족하여 교육공무원 임용시험에 합격하고 영양교사의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자를 말한다.
한국 표준직업분류에는 보건·사회복지 및 종교 관련 직 중 영양(교)사로 분류되어 영양 판정, 영양소 섭취 조사, 영양 교육 및 상담, 영양 지원 등 영양 치료를 제공하고,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급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영양, 식단, 위생, 구매, 생산, 원가 등에 대한 급식 경영 업무를 담당하며, 학교급식에서 급식관리 업무 외에 영양관리, 영양교육 및 상담 등 영양서비스를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대한영양사협회, 2011).
참고문헌
조여원,홍주영,이혜원,이승림「영양상담과정의 근로자의 건강검진 과정중의 영양상담 실시와 영양교육 프로그램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대한영양사협회학술지 2(1)
이효지(2003)「학교급식의 교육적 관점에서의 정책 연구」국회교육위원회 교육위원회 정책연구개발과제
양일선(2005)「영양교사의 조속한 배치를 위한 건의서」KDA칼럼
이경하(2008)「영양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영양교육 업무인식에 관한 연구」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oe
  • 역할은 최근 유아교육의 대상 연령이 하향화되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더욱 부각되고 있다. 유아는 자신의 의․식․주와 관련된 기본적인 욕구를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할 뿐 아니라 이를 적절하게 처리하거나 대처하는 방법이 미숙하므로 교사의 양육자로서의 역할이 더욱 요구된다. 특히 종일반 유아의 경우 유아교육기관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으므로 반일제를 이용하는 유아에 비해 안전, 건강, 영양, 휴식 등과 관련

  • 영유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과 발달특성00
  • 학교 생활을 잘 하고 더 나아가 중고등하교 대학생활을 원만하게 하여 장차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잇을 것이다.즉, 영유아기는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의 준비단계로 영유아의 인격형성에 매우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므로 영유아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대하다고 볼 수 있다. 교사의 눈빛과 언행에 따라 영유아가 성장하는 데 많은 영양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영유아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 영유아교사론2) 영아반교사와 유아반교사의 역할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영유아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 제시하시오0k
  •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제시하시오.Ⅰ. 서 론영유아기는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의 준비단계로 영유아의 인격형성에 매우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므로 영유아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대하다고 볼 수 있다. 교사의 눈빛과 언행에 따라 영유아가 성장하는 데 많은 영양을 미치기 때문이다.그러므로 영유아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은 밝은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C)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기관 설립 및 운영 철학을 논하시오0k
  • 교사, 교직원, 지역사회인력, 부모 등은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향상에 힘써야 할 것이다. 즉, 유치원원장과 교사, 시설관계자와 학부모가 혼연일체가 되어 유아들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것은 아동들이 건강한 삶과 건전한 정신을 함유하여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할 것이다. 참고문헌▶영유아교육과정의 이해와 방향 / 한국영유아교원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교사들에게 공개되어야 하고 교사들도 적극성과 관심을 가지고 예산 요구 과장에 참여함으로써 교수-학습 활동의 질 개선에 보다 많은 재정이 투입되도록 노력해야 한다.Ⅲ. 결 론어린이집의 이용 대상은 보육이 필요한 초등학교 취학 전 만 6세 미만의 영유아를 원칙으로 하며, 필요한 경우 어린이집의 원장은 만 12세까지 연장하여 보육할 수 있다(「영유아보육법」 제27조). 어린이집에는 국공립어린이집, 사회복지법인어린이집, 법인단체등 어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