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간과 어미의 불규칙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24 / 2019.12.24
- 3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어간의 불규칙활용
2)어미의 불규칙활용
3)어간과 어미의 불규칙활용
Ⅲ 결론
- 본문내용
-
1) 불규칙활용의 개념
= 벗어난끝바꿈ㆍ변격 활용ㆍ변칙 활용
용언이 활용할 때에 어간이나 어미의 기본 형태가 달라지는 경우
( 불규칙 활용의 기본형 : 어간에 어미 ‘-다’를 붙인 형태 )
Ex)짓고, 짓지, 짓더라-> 짓다/ 지어, 지으니 -> 지다 (?)
(고등학교 문법 1996: 49: 재인용 김성규,
2000, 형태론2(1), 121p.)(표준국어대사전)
(중략)
2) 어미의 불규칙활용
(1) ‘여’ 불규칙활용 : ‘하’로 된 용언이나 그것이 붙어 이루어진 용언에 모음어미가 붙을 때 ‘여’계통의 어미를 취하는 현상.
가. 하고, 하면, 하지…
나. 하여, 하여라, 하였다, 하여서
‘여’의 불규칙 활용은 어간과 결합될 때도 나타남. 어간과 어미가 화합해 ‘해’로 바뀜.
다. 하여(>해), 하여라(>해라), 하였다(>했다), 하여서(>해서)
cf) 파아(>파), 파아라(>파라), 파았다(>팠다), 파아서(>파서)
⇒ 노력해 보아라, 노력해도 안 된다.
(1) ‘여’ 불규칙활용 : ‘하’로 된 용언이나 그것이 붙어 이루어진 용언에 모음어미가 붙을 때 ‘여’계통의 어미를 취하는 현상.
※ 참고 - 배주채(2000), 「불규칙활용」, 『새국어생활』10.
구어에서는 '하여, 하여라, 하였다' 등은 쓰이지 않고 '해, 해라, 했다' 등이 쓰이기 때문에 구어 자료를 기준으로 하면 '하다'는 '애' 불규칙용언이라고 불러야 한다는 의견도 있음. 더욱이 요즘은 문어에서도 '해, 해라, 했다' 가 많이 등장한다는 것이 논문의 의견.
- 참고문헌
-
논문
고영근(2005), 「형태소의 교체와 형태론의 범위」, 『국어학』46.
권일(1992), 「불규칙활용의 음운교체 연구」, 대구대 석사학위논문.
김성규(2000), 「불규칙활용에 대한 몇 가지 논의」,『형태론』2(1).
문양수(1997), 「국어의 불규칙활용에 대한 음운론적 연구」, 『홍익대학교논총』9.
박선우(2005), 「 불규칙활용의 불규칙성에 대한 검토 」, 청람어문교육학회.
박성미(2006), 「국어 불규칙활용의 종합적 논의 : 학교문법의 관점에서」, 경남대 석사학위논문.
배주채(2000), 「불규칙활용」, 『새국어생활』10.
요시모토하지메(2011), 「불규칙활용에 대한 재고찰」,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세창(2005), 「불규칙용언의 역사적 변천과 제약서열의 변경」, 『음성 음운 형태론 연구』9(2).
단행본
남기심 외(2011), 『표준국어문법론 제3판』, 탑출판사.
박창원(2012), 『한국어의 표기와 발음』, 지식과교양.
배주채(2008), 『국어음운론의 체계화』, 한국문화사.
송철의(2008), 『한국어 형태음운론적 연구』, 태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