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에서의 직무만족도 향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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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직무만족의 개념
1. 직무만족의 정의
2. 직무만족의 중요성
Ⅱ.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선행연구의 고찰
2. 직무만족도 측정기법
3. 사회복지조직에 있어서의 직무만족에 대한 국내연구
Ⅲ.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직무만족도 향상 방안
본문내용
Ⅰ. 직무만족의 개념

1. 직무만족의 정의
직무만족이란 한 개인이 직무에 대하여 가지는 일련의 태도이며, 직무 또는 직무수행 결과로 충족되어지는 유쾌하고 긍정적인 정서상태로 인간의 건강, 안전, 귀속, 성장 등 제반 욕구의 차원에서 설명되어진다.(조정상, 1993)
Locke는 직무만족을 "개인이 자신의 직무를 평가하거나 또는 직무를 통해서 얻게 되는 경험을 평가함으로써 갖게 되는 유쾌함이나 좋은 정서상태"라고 정의하였으며, Price는 "사회체제 구성원들이 체제내에서 조직 참여자로서 느끼는 긍정적인 감정의 지향으로 정의하여 긍정적인 감정 지향을 지닌 구성원은 만족을 느끼고 부정적인 감정지향을 가진 구성원은 불만을 느낀다고 하였다.

2. 직무만족의 중요성
직무만족이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삶의 질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으로 경제적, 물질적 성장뿐만 아니라 인간의 정서적 반응 또한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인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직무만족 정도는 조직의 유효성 및 조직의 원활한 운영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으로서 다음과 같은 개인적 측면과 조직적 측면의 두가지 측면에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김영식(2000)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 구재관(1997)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 노경애(1994)
사회복지기관 종사자의 직무만족실태 및 직무만족요인 연구 - 오혜경(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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