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소설을영화로만들기, 소설과영화속시점, 대중매체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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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작하며
ⅰ) 소설의 시점 분류
Ⅱ.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ⅰ) 소설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와
영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의 시점
ⅱ) 소설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와
영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의 비교
Ⅲ. 끝내며
본문내용
Ⅰ. 시작하며

소설의 영화화 시도는 1895년 영화가 처음 만들어진 이래로 계속 이어져 왔다. 이 과정에서 원작의 풍미를 살리고 그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는 변용 방법에 대하여 많은 논의가 이루어져 왔다. 그 중에서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문제는 소설에 있어서도 중요한 만큼 영화화의 가장 큰 논의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하에서는 소설이 영화화 되었을 때, 소설의 ‘본다’라는 것이 영화에서 어떻게 형상화 되는지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ⅰ. 소설의 시점 분류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먼저 소설의 시점 분류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시점을 분류하는 방식은 여러 사람에 의해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그 중 현재 가장 널리 알려진 분류방식은 C. 브룩스와 R.P. 워렌이 『소설의 이해』에서 제시한 다음 4가지이다.
참고문헌
주요섭,『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정읍사, 1973
한고은, 「소설과 영화의 ‘시점 및 초점화’ 교육」, 『어문학 제91집』, 한국어문학회, 2006, pp.193-218
황영미, 「소설의 영화화에 있어서의 시점 연구」, 『국어국문학 제159호』, 국어국문학회, 2011, pp.439-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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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정리되어져있네요 좋습니다
  • rnjstj0***
    (2022.06.13 16:5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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