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로서의 신화의 해석(단군신화해석, 신화의이해, 건국신화, 대중매체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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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화의 이해
2. 단군신화, 그 숨겨진 의미를 찾아서
3. 대중매체로써의 신화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신화의 이해


구비문학의 한 분류인 ‘신화’는 그리스어인 뮈토스에서 유래하며, 사실 그 자체에 관계하면서 그 뒤에 숨은 깊은 뜻을 포함하는 ‘신성한 서술’이라고 할 수 있다. 신화에는 여러 종류가 있고 그 구조와 성격도 복잡하여 간단히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지만 각종 신화의 공통되는 특징은 우주·자연·인간 등이 어떻게 출현하였는가를 이야기한다는 것이다. 한편, 신화에 관한 이론가인 프라이는 문학을 좀 더 문명화되고 진보된 형태의 신화학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오늘날 수많은 문학작품은 작가에 의해 신화의 상징과 구조, 이미지 등이 변형되어 작품 속에 형상화 됐다.
오늘날 소설의 기원이 되는 신화는 이야기꾼에 의해 말로만 전해지다가 기록으로 남겨진 것이다. 단군신화의 경우 민간에서 구비로 전해져 내려왔으며 가장 오래된 기록은 13세기 말 일연의 『삼국유사』(三國遺史)의 제1권 고조선 조(條)에 실려 있다. 이러한 신화는 두서없이 말로써 전해지다가 기록이 되면서 일정한 서사의 형식을 갖추게 되었다.
여기서 ‘서사’란 ‘사건의 서술’을 뜻한다. 또한 서사의 필수 불가결한 두 가지 요건은 ‘이야기’와 ‘이야기하기’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인물, 소재, 배경, 사건과 같은 성분자질은 내용의 차원인 ‘이야기’에 속한다. 시점, 어조 등은 표현의 차원인 ‘이야기하기’에 속한다. 설화에 속하는 신화 역시 이야기가 있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다. 특히, 구전적인 특성으로 인해 신화는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사람에 의해 객관적이고 전지적 작가의 시점을 취한다. 하지만 내용의 차원에서 이야기의 성분은 신화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내용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신화는 인물, 소재, 배경, 사건 이렇게 네 가지의 이야기 성분요소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단군신화’를 통해 서사와 내용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본다.
참고문헌
브루스링컨 「신화 이론화하기」 이학사, 2009
한성대학교 현대문학연구 모임 「문학이란 무엇인가」 한성대학교 출판부, 2014
김용석 「서사철학」 휴머니스트
송건호 「그리스로마신화」북마당, 2011
설중환 「다시읽는 단군신화」정신세계사, 2009
한용환 「소설의 이해」 삼영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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