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제휴 사례와 가상제휴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전략적 제휴와 기술제휴
2.1 전략적 제휴 / 기술 제휴의 정의
2.2 기술 제휴의 유형
2.3 기술 제휴의 장 / 단점
2.4 기술 제휴 사례 ( 산업계의 신소재관련 제휴 )
3. 가상 제휴 (노핫컵과 락앤락)
3.1 노핫컵이란?
3.2 락앤락 기업 소개와 시장 환경
3.3 노핫컵과 락앤락의 제휴
3.4 스타벅스 기업소개와 시장현황
3.5 노핫컵과 스타벅스의 제휴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전략적 제휴의 증가 배경은 폐쇄 경제에서 개방 경제로의 변화, 경쟁의 격화와 국제화, 기술혁신과 기술경쟁으로 인한 제품 수명의 축소와 리스크의 확대와 이러한 기술의 발전, 새로운 시장의 등장, 시장의 성숙 등이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화를 가져 오면서 기업 간의 경쟁이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국제 경제의 환경 속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전략적 제휴의 궁극적 목적은 급변하는 경쟁 환경에서 기업의 생존과 기업의 경쟁력을 획득, 강화하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며 상호간의 필요 충족과 위험의 분산을 위한 것이라 할 것이다.

전략적 제휴 내에는 업무 제휴, 조달 제휴, 마케팅 제휴 등, 여러 방면의 제휴로 분류 할 수 있는데, 그 중 기술 제휴와 그 사례를 살펴보고, 가상 제휴를 통해 산업분야에 기술 제휴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전략적 제휴와 기술제휴
2.1 전략적 제휴 / 기술 제휴의 정의

전략적 제휴는 자원의 교환, 공유 또는 상호개발과 관련된 기업들 간의 모든 유형의 자발적인 협력관계로 정의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제휴 상대방에 의한 자본, 기술 혹은 다양한 유형의 자원이 관여하게 된다(Gulati, 1998).

기업들이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게 된 동기에는 제휴 파트너들 간의 공동연구 개발, 공동제조, 공동 구매를 통한 규모의 경제 및 범위의 경제 효과 외에도 서로에게 보완적인 자원이나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공유함으로서 얻게 되는 생산성의 향상이나 시장지배력의 증대, 학습의 효과 등을 들 수 있으며 이처럼 기업들은 매우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전략적 제휴에 참여하게 된다(Gulati and Singh, 1998; Hagedoorn, 1993; Powell, Kogut and Smith-Doerr, 1996; Stuart,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우리나라의 혼다 진출상황과 극복해야 할 방향
  • 사례 4.2-2중국생산 계획4.3 전략적 제휴V 핵심역량-Motorcycle, Automobile 5.1 Technology5.1-1 Safety5.1-1-1액시브 & 패시브 안전5.1-2 Advanced Technology.독창적 기술의 추구5.1-2-1 R연구와 D개발5.1-2-2 세계의 사람들 손으로 진행되는 연구개발5.1-3 신제품 개발의 속도5.1-3-1 물건 만들기의 개혁5.1-3-2 세계의 손님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서5.1-4 최신 노이즈 차단 시스템 5.2 Leadership5.2-1. 혼다 소이치로5.2-2 혼다이즘5.2-3 파격적인 인사5.2-4 존칭붙이기 운

  • [경영정보 시스템] 증강현실 기술의 현황 및 발전 전망
  • 가상현실과 달리 현실 세계의 기반 위에 가상의 사물을 합성하여 현실 세계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들을 보강해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단순히 게임과 같은 분야에만 한정된 적용이 가능한 기존 가상 현실과 달리 다양한 현실 환경에 응용이 가능하며 특히,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이반 서덜랜드가 see-through HMD를 발전시킨 것을 시초로 하여 연구되기 시작

  • [다국적기업경영전략] 다임러크라이슬러의 글로벌경영전략 Best 5
  • 사례 1) 벤츠의 안전기술 사례 2) 차세대 엔진 -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2) 합병 후 연구개발 - 연구개발 결과, 최신기술 공유 및 활용 극대화2. BEST 2 : 성공적인 합병을 통한 시너지 창출1) 합병과정2) 다임러크라이슬러 통합의 기본전략3) 다임러크라이슬러의 부문별 통합계획 4) 통합후의 시너지효과 및 개선점5) 개선점6) 현재의 모습3. BEST 3 : 전략적 제휴 - 아웃소싱과 해외진출1) 미쓰비시와 제휴 - 벤츠에 소형상용차의 엔진을 공급2) 현대차와의

  • [마케팅성공사례]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
  •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삼성전자의 이미지와 애니콜이란 브랜드의 연상 이미지 때문에 한국 지형이라는 포지셔닝은 경쟁 우위력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이다.이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2위 브랜드는 1위 브랜드가 갖고 있는 포지셔닝을 피해서 자신이 경쟁 우위의 근거를 가질 수 있는 차별적 포지셔닝을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2위의 경쟁 전략이다.둘째, 브랜드 정책이다. 모토로라가 갖고 있는 기업 브랜드 파워를 삼성이 극복할 수는 없었다. 경

  •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
  • 전 세계 112개국 1만9000여개 호텔 요금을 최고 70%까지 할인받을 수 있으면서도 한국어를 비롯해 20여개 언어 서비스와 현지에서 24시간 비상연락망을 가동해 호텔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즉시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어 편리성이 높다. 130여개 전 세계 대형 항공사, 여행사와 네트워크를 맺고 있는 옥토퍼스는 KLM네덜란드항공사 넥스투어 자유여행사 한화투어몰 등 20여개 여행사와 제휴를 맺고 본격적으로 국내 시장 개척에 나섰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