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제휴 사례와 가상제휴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전략적 제휴와 기술제휴
2.1 전략적 제휴 / 기술 제휴의 정의
2.2 기술 제휴의 유형
2.3 기술 제휴의 장 / 단점
2.4 기술 제휴 사례 ( 산업계의 신소재관련 제휴 )
3. 가상 제휴 (노핫컵과 락앤락)
3.1 노핫컵이란?
3.2 락앤락 기업 소개와 시장 환경
3.3 노핫컵과 락앤락의 제휴
3.4 스타벅스 기업소개와 시장현황
3.5 노핫컵과 스타벅스의 제휴
4.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전략적 제휴의 증가 배경은 폐쇄 경제에서 개방 경제로의 변화, 경쟁의 격화와 국제화, 기술혁신과 기술경쟁으로 인한 제품 수명의 축소와 리스크의 확대와 이러한 기술의 발전, 새로운 시장의 등장, 시장의 성숙 등이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화를 가져 오면서 기업 간의 경쟁이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국제 경제의 환경 속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전략적 제휴의 궁극적 목적은 급변하는 경쟁 환경에서 기업의 생존과 기업의 경쟁력을 획득, 강화하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며 상호간의 필요 충족과 위험의 분산을 위한 것이라 할 것이다.
전략적 제휴 내에는 업무 제휴, 조달 제휴, 마케팅 제휴 등, 여러 방면의 제휴로 분류 할 수 있는데, 그 중 기술 제휴와 그 사례를 살펴보고, 가상 제휴를 통해 산업분야에 기술 제휴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전략적 제휴와 기술제휴
2.1 전략적 제휴 / 기술 제휴의 정의
전략적 제휴는 자원의 교환, 공유 또는 상호개발과 관련된 기업들 간의 모든 유형의 자발적인 협력관계로 정의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제휴 상대방에 의한 자본, 기술 혹은 다양한 유형의 자원이 관여하게 된다(Gulati, 1998).
기업들이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게 된 동기에는 제휴 파트너들 간의 공동연구 개발, 공동제조, 공동 구매를 통한 규모의 경제 및 범위의 경제 효과 외에도 서로에게 보완적인 자원이나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공유함으로서 얻게 되는 생산성의 향상이나 시장지배력의 증대, 학습의 효과 등을 들 수 있으며 이처럼 기업들은 매우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전략적 제휴에 참여하게 된다(Gulati and Singh, 1998; Hagedoorn, 1993; Powell, Kogut and Smith-Doerr, 1996; Stuart,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