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환경]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실외 놀이시설과 설비의 이해(실외 놀이기구 선정의 기준, 실외 놀이시설의 유형, 실외공간 설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실외 놀이기구 선정의 기준

2. 실외 놀이시설의 유형
1) 탈 것
2) 움직이는 시설
3) 구성놀이 시설
4) 고장시설
5) 사회극놀이시설
6) 기타 놀이시설

3. 실외공간 설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외 놀이기구 선정의 기준

a. 실외공간에서 놀이를 할 때 공포감을 갖지 않기 위해서는 아동의 놀이를 위한 안전한 환경과 적절한 놀이기구 선정이 중요
b. 유원장은 실외 교실이라는 인식하에 적절한 놀이기구가 선정되어야 함

‘유아교육을 위한 놀이교육 선정기준’
① 가능한 한 세부 용도는 자유로울 것
② 융통성 있는 사용
③ 놀이방법을 쉽게 이해할 것
④ 크고, 쉽게 조작할 수 있는 부분
⑤ 놀이를 하는 동안 대근육을 포함하여 유아가 놀이에 몰두할 것
⑥ 협동놀이를 장려하는 것
⑦ 감촉이 따뜻하고 기분 좋은 교구
⑧ 견고성
⑨ 의도하는 대로 작동
⑩ 안전한 것
⑪ 부속품과 충분한 양
⑫ 잘 견디고 디자인에 맞는 가격

c. 좋은 놀이기구는 전체로서의 아동 - 신체, 마음, 정신을 포용해야 함. 왜냐하면 그러한 놀잇감이 아동으로 하여금 스스로 무엇을 하도록 자극할 수 있기 때문
d. 놀잇감의 참신함이 아동들이 그것을 탐색하는 첫째 이유이므로 새로운 놀잇감의 소개하는 것이 필요

참고문헌
권영례, 이재연 저, 아동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Carol Seefeldt외 저, 아동을 위한 사회교육, 시그마프레스 2014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집 2014
서경숙 저, 아동과 사회, 양서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보육 시설 실외놀이 영역의 구성
  • 영유아 보육 시설 실외놀이 영역의 구성1, 실외놀이에 대한 보육적 이해2, 실외놀이 구성의 실제3, 교사의 역할1, 실외놀이에 대한 보육적 이해- 실외놀이가 실내놀이와 다른 가장 주된 차이는 소근육 활동이나 상징활동뿐 아니라 신체전반의 활동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실외의 공간과 적당한 시설은 유아의 활동영역을 넓혀 주며, 유아가 실내에서의계속적인 집중으로 인해 가지게 된 긴장과 억압으로부터 해방감을 느낄 수 있게 돕는다.또한 훌

  • 아동간호학 - 보육시설에서 발생할수있는 사고유형을 알아보고 3가지의 상황별 응급처치
  • 시설 및 설비2) 실외 놀이 시설물2. 유아교육기관의 안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41) 교사의 역할2) 교사가 지도해야 할 안전 수칙3) 실외놀이기구 사용 시 유아들이 지켜야 할 안전 수칙 3. 동물 안전 ․ 식물 안전 -61) 동물2) 식물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 통계 (2000년) 9-관련기사5. 안전사고의 사고와 사례 및 응급처치 -101) 안전사고의 유형별 예2) 아동 안전사고의 사례3) 관련

  •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의 목표 보건복지부(1991)의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에서는 어린이집 수탁 아동에게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호 하며, 조화로운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교육을 한다는 목적 하에 건강, 안전, 영양, 교육의 네 부분으로 보육목표를 수립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건강 ① 심신의 건강 유지를 위해 청결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 놀이 영역과 낮잠 영역의 청결 상태를 점검 유지한다. • 놀잇감 및 개

  • 유치원의 실내환경 구성
  • 환경 구성에 관한 법고등학교 이하 각급 학교 설립운영규정 제 3조: 교사는 교수학습과 보건위생에 적합하여야 한다유아교육법 제8조: 유치원을 설립하고자 하는 자는 시설설비 등 대통령령이 정하는 설립기준을 갖추어야 한다영유아 보육법 제15조: 보육시설을 설치운영하고자 하는 자는 여성가족부가 정하는 설치 기준을 갖추게 되어있다. Ⅰ. 실내 기본시설유아교육기관의 설계시 계획해야 할 실내 공간- 출입구 및 현관- 활동실 - 창고

  • 아동 학대란 아동 학대의 원인 안전관리의 필요성 안전교육의 내용 안전교육 현황 응급상황 지침
  • 놀이 공간에서 하도록 지시하고유아의 신체적 특성에 맞는 기구(보호대, 헬멧 등)를착용하도록 교육1,2,3,보육시설4안전한 시설설비ㅋ보육시설에서는 시설 및 설비에 대한안전성 관리가 우선적ㅋ영유아들이 생활하는 환경 자체에 유해 요소가 없도록 각별한 조치보육시설4안전교육목표영유아가 시설을 안전하게 이용하는 것을 원칙필요성보육시설 설비의 환경적인 불안정 OR시설 이용하는 영유아의 부주의①시설 및 설비의 위험요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