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을 영아발달 중심으로 논하고, 영아들이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함께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을 영아발달 중심으로 논하고, 영아들이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함께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1)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서의 영아발달
(1) 반사운동기(출생~1개월)
(2) 일차 순환반응기(1~4개월)
(3) 이차 순환반응기(4~8개월)
(4) 이차 순환 반응의 협응기(8~12개월)
(5) 삼차 순환반응기(12~18개월)
(6) 정신적 표상(18개월~24개월)

2. 영아들이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서의 영아는 감각운동기에 속한다. 감각운동기라는 의미는 언어 전 시대로써 영아가 생물학적으로 부여된 단순 반사기능을 가지고 물건을 빨거나 잡는 형태의 운동을 통해서 자신의 주변세계를 탐색한다는 것에서 비롯된 것이다. 즉 이 시기의 영아는 새로운 정보를 탐색하고 얻기 위해서 자신의 감각을 사용하고 새로운 경험을 찾기 위해서 운동 능력을 사용하고자 애쓰는 시기라는 뜻이다. 이와 같은 활동을 통해서 영아는 간단한 지각 능력과 운동 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을 영아발달 중심으로 논하고, 영아들이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함께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성연 외(2005). 아동발달. 동문사.
김현근(1994). Piaget 이론과 아동 중심교육. Piaget 열린 교실 연구.
구수연(2004).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인지발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의 인지적 특성)
  • 인지적 특성1. 상징적 표상능력의 획득1) 상징화2) 상징놀이2. 중심화 경향1) 자아중심성2) 물활론적 사고3) 직관적 사고3. 위계적 분류능력의 결여III. 구체적 조작기의 인지적 특성1. 보존기술2. 분류기술3. 서열기술* 참고문헌아동기 인지발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스위스의 심리학자인 피아제는 인지발달의 4단계를 제시하였다. 이 자료에서는 아동기 발달에 해당하는 감각운동기 (출생부터 2세까지) 전조작기(2세부터 7세까지)그리고

  • [부모역할] 설화,동화에 나타난 영유아기를 중심으로 한 조부모 역할
  • 발달피아제에 의하면 영아에 있어서 지적 발달의 기본적 기제는 감각운동 과정이다. 이것은 환경에 대한 능동적 개입을 포함한다. 감각운동 지능이라는 개념은 감각적 경험과 그에 따르는 운동양식의 정교화를 가리킨다. 또한 원시적 수준의 인과관계 도식을 형성한다. 피아제와 인헬더(Piaget & Inhelder, 1969)는 영아기의 인지적 발달에서 인과관계 도식 발달을 6단계로 구분하였다(Newman & Newman, 2006: 158에서 재인용). ①반사 : 원인과 결과가 자유의지가 아

  • [영아발달] 영아의 다양한 발달 중 인지발달과 두뇌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기술하세요
  • 영아의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경험이란, 사물 또는 사건과의 상호작용을 말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사물 또는 사건과의 물리적 접촉으로 생겨나는 물리적 경험과 자신의 행동에 대한 반성적 사고에서 생겨나는 논리-수학적 경험이 포함된다. 사회적 상호작용은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 즉 사회적 경험으로 사회적 전달(social transmission)의 역할을 한다. 영유아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에 축적되어 있는 지식을 배움으로써 인지

  • [인간과교육 공통]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중심화(2) 논리적 조작(3) 인과관계(4) 조망수용(Perspective taking)4) 형식적 조작단계4.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의 시기별 인지발달의 특징1) 영아기2) 유아기3) 아동기(1) 아동 전기(2) 아동 중기(3) 아동 후기4) 청년기(1) 청년 전기(2) 청년 중기(3) 청년 후기5) 성인기5.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발달단계에 따른 학습과제를 제시하였다.2) 지식의 본질(기원)과 그 발생의 규칙을 규명3) 경험적 활동에 의해 후천적으로 학습

  • [교육심리학] Piaget인지발달 이론과 Vygotsky인지발달 이론의 비교
  • 피아제는 1925년 첫 아이가 태어나면서 영아들의 인지발달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피아제와 그의 아내 Valentine Chatenay는 첫아이와 이어서 태어난 두 아이에 대해서 세심한 관찰을 하여 그 결과를 지능의 기원과 아동의 세계라는 두 권의 책에 담았다. 1940년대부터 피아제는 아동과 청소년의 연구로 다시 돌아왔는데 연구의 중심이 이전에는 꿈, 도덕성, 일상생활에서 아동에게 흥미 있는 주제 등이었는데 반해 이 때부터는 과학적, 수학적 개념의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