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및경영}}교육행정과정에 대한 설명 &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5 / 2016.04.15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행정및경영
공통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2104년-2학기 방송통신대 과제물올립니다~

본 레포트는 교육학과 / 4학년 / 교육행정및경영 공통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에 대하여 성의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랄께요~*^^*
목차
Ⅰ. 서론
Ⅱ. 교육행정과정에 대한 검토와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의 실행례(實行例)
1. 의사결정(decision making)
1) 학자들의 견해
2) 견해 정리
3) 의사결정의 예
2. 기획(planning)
1) 학자들의 견해
2) 견해 정리
3) 기획의 예
3. 조직(organizing)
1) 학자들의 견해
2) 견해 정리
3) 조직의 예
4. 자극(stimulating)
1) 학자들의 견해
2) 견해 정리
3) 자극의 예
5. 조정(coordinating)
1) 학자들의 견해
2) 견해 정리
3) 조정의 예
6. 평가(appraising)
1) 학자들의 견해
2) 견해 정리
3) 평가의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정이 조직을 만져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일이라고 할 때, 조직을 주먹구구식으로 만지는 것보다는 일정한 절차와 단계를 따라 만지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행정의 과정은 행정가가 조직의 수준에 상관없이 적용할 수 있는 원리를 찾고자 한 노력의 결과 발견된 것이다. 중앙 정부 수준이든 지역 교육청 수준이든 단위 학교 수준이든 그 조직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이 일정한 과정에 따라 행정업무를 수행해야 시행착오를 줄이면서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일반 경영과 행정 분야에서 경영 또는 행정의 과정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된 것과는 달리 교육행정 분야에서는 과정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가 뒤늦게 시작되었다. 그 이유는 ...............
.........
..........


Ⅱ. 교육행정과정에 대한 검토와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의 실행례(實行例)

1. 의사결정(decision making)

1) 학자들의 견해

① Gregg
Gregg(1957)가 교육행정과정 중 의사결정에 대해 제시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의사결정은 모든 행정 과정에 선행하는 요소로서 행정과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의사결정은 목표의 수립과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의 선택을 포함하며, 개인 의사결정과 조직 의사결정으로 구분된다. 교육행정에서 중요한 것은 조직 의사결정으로서, 조직 의사결정은 조직 책임자의 가치, 조직 여건, 조직 구성원의 참여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이 경우 최종 의사결정은 조직의 최고 책임자에 의해 이루어지며, 그 결과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도 그에게 있다.

.......
참고문헌
박병량 외(2012).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학교 학급경영 중심). 학지사
남정걸(2012).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정일환 외(2013). 교육행정의 이해. 태영출판사
김윤태(2006). 교육행정 경영의 이해. 동문사
이지영(2010).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청목출판사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2011). 교육학용어사전. 하우동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필요로 하는 자료로 잘 구성 되어 있어 유익하게 잘 활용하였습니다.
  • ruddm***
    (2016.10.04 15:18:49)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