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배출과정 및 개선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의 배출과정 및 개선점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 배출과정
2. 보육교사 배출과정의 개선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보육교사 배출과정
보육교사로 근무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갖추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검정ㆍ수여하는 국가자격증인 보육교사 자격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제21조에 의거하여 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3등급으로 구분하여 규정하고 있다. 보육교사 3급의 자격증은 교육훈련시설에서 정해진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취득할 수 있다. 현재 보육교사 2급의 자격증은 대학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보육 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하고 졸업하거나 3급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1년 이상의 보육업무경력 및 승급교육을 통해 취득할 수 있으나, 2014년 3월 1일부터는 3급의 자

.
.
2. 보육교사 배출과정의 개선점
첫째, 보육교사는 전문적 자질을 갖춘 자가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배출된다. 하지만 보육교사가 전문인으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인성과 성품, 건강 등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서는 아무런 내용이 없다. 구체적으로 우선, 보육교사는 무엇보다도 신체적ㆍ정신적ㆍ사회적으로 건강한 사람이어야 한다. 보육교사는 하루 일과가 진행되는 동안 계속해서 영유아들의 요구에 반응하면서 상호작용해야 하므로 많은 신체적 에너지가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보육교사로서 기본역할을 통합적으로
참고문헌
- 박찬옥외, “보육학개론”, 정민사, 2013
-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13
- 이경하외,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 한국열린교육학회, 2011
-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5
- 유병예, “예비보육교사와 실습지도교사의 실습 경험에 관한 비교 연구”, 인하대,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재 표준보육과정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개선점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과정은 어린이집의 만 0-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포함)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현재 표준보육과정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개선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현재 표준보육과정 장단점1) 장점첫째,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 및 수

  • [보육인력] 보육인력 현황과 외국 사례 비교 및 문제점과 개선점 분석
  • 보육시설에 두어야할 종사자로서 시설장, 보육교사, 간호사, 영양사, 취사부 등을 말한다. 기타 보육인력에는보조교사, 영양사와 취사부, 관리인, 사무직원, 자원봉사자 등이며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심리학자, 아동발달 및 상담 전문가 등이 포함될 수 있다.”그런데 보육의 질을 논할 때에는 보육인력 중에서도 특히 아이와 하루 종일 상호작용하는교사의 영향을 빼놓을 수 없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에 있어보

  • [교육제도] 사교육의 경감을 위한 방과후학교제도의 분석
  • 교사는 정규수업의 질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다. 방과 후 교육활동에 대하여 학생의 선택이 전혀 없었던 과거와 달리, 방과 후 학교를 통하여 학교에서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이 학생의 평가에 의해 선택을 받을 수 있다는 인식과 실제 사례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정규학교교육이 개선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준다.둘째, 방과 후 학교에 대한 지자체 및 지역사회의 관심과 외부의 인적물적, 행재정적 지원은 방과후학교의 운영수

  • 보육교사 역할및 자질,보육교사 자격조건,한국과 해외의 보육교사양성제도 비교분석,보육인력관련 문제점과 개선방안,나의의견
  • 보육시설에 두어야할 종사자로서 시설장, 보육교사, 간호사, 영양사, 취사부 등을 말한다. 기타 보육인력에는보조교사, 영양사와 취사부, 관리인, 사무직원, 자원봉사자 등이며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심리학자, 아동발달 및 상담 전문가 등이 포함될 수 있다.”그런데 보육의 질을 논할 때에는 보육인력 중에서도 특히 아이와 하루 종일 상호작용하는교사의 영향을 빼놓을 수 없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에 있어보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교사 62.교육-유치원/보육교사 63.무술사범-태권도사범 64.교육-해외사업부 65.교육직-컴퓨터교사 66.전문직-강사 67. 금융-대부업68.금융-보험/보험계리사 69.금융-부동산/투자상담 70.금융업-은행/사무원 71.디자인-그래픽디자인 72.디자인-산업디자이너 73.디자인-의상디자이너 74.디자인-제품디자이너 75.디자인-캐릭터디자이너 76.디자인-패션/잡화77.디자인-패션디자이너78.디자인-응용미술 79.인테리어-시공/설계80.인테리어-실내디자인 81.IT-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