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치커뮤니케이션] 1 스피치커뮤니케이션과 듣기의 관계(듣기가 중요한 이유, 듣기를 방해하는 요인) 2 스피치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충무공 이순신 리더십, 민주형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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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스피치커뮤니케이션
공통 1. 스피치커뮤니케이션과 듣기의 관계 (15점)
1)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듣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자신의 실제 '경험 사례'를 들면서 설명하시오.
2)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듣기'를 방해하는 요인에 관해 설명하시오.

2. 스피치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15점)
1) 충무공 이순신 리더십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민주형 리더십에 해당되는 사례를 들어 주요 특징,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스피치커뮤니케이션]
1. 스피치커뮤니케이션과 듣기의 관계 (15점)
1)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듣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자신의 실제 ‘경험 사례’를 들면서 설명하시오.
2)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듣기'를 방해하는 요인에 관해 설명하시오.

2. 스피치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15점)
1) 충무공 이순신 리더십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민주형 리더십에 해당되는 사례를 들어 주요 특징,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으며, 인용한 부분은 인용부호와 각주를 활용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피치커뮤니케이션과 듣기의 관계
1) 듣기의 개념
2)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듣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자신의 실제 ‘경험 사례’를 들면서 설명하시오.
(1)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듣기'가 중요한 이유
(2) 경험사례
3)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듣기'를 방해하는 요인에 관해 설명하시오.

2. 스피치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1) 충무공 이순신 리더십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민주형 리더십에 해당되는 사례를 들어 주요 특징,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1) 민주형 리더십의 개념
(2) 민주형 리더십의 사례 ? 오마마의 리더십
(3) 민주형 리더십의 주요 특징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서론

듣기란 들리는 정보를 수용하는 행위이며 동시에 자신이 직간접적으로 쌓은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들은 내용을 분석, 종합, 비판하는 사고행위이다.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 듣기 행위는 너무나 중요하다. 상대방이 이야기를 할 때 공감대 형성을 해야 하고, 상대방의 말에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리고 상대방의 말을 적극적으로 경청하려면 상대방의 눈을 응시하고, 중요한 부분에는 고개를 끄덕인다든지, '예', '맞아요' 등등의 맞장구를 쳐주면서 외적인 행동의 표현을 해주면 좋다. 이러한 경청의 태도는 리더로서 남을 이끌어가기 위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관계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순신 장군은 임진왜란 중 일본군과 싸워 연전연승을 하여 국가의 위기에 큰 공을 세웠지만 오히려 누명을 쓰고 죄인이 되어야 하는 신세가 되었다. 그리고 백의종군하여 13척의 배로 수백척이 넘는 일본 수군을 막아내는 불가능을 가능케한 혁혁한 공을 세웠다. 이는 이순신 장군의 유비무환하는 자세, 솔선수범하는 태도, 뛰어난 전술, 부하를 사랑하며, 부하들에게 신뢰 받는 리더십 등으로 이뤄 낸 결과가 아닐까 한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첫째,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듣기'가 중요한 이유 및 경험 사례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듣기'를 방해하는 요인을 설명해 보겠고, 둘째, 충무공 이순신 리더십의 특징 및 민주형 리더십에 해당되는 사례를 들어 주요 특징, 장단점을 설명하여 보겠다.

Ⅱ. 본론

1. 스피치커뮤니케이션과 듣기의 관계

1) 듣기의 개념
듣기란 들리는 정보를 수용하는 행위이며 동시에 자신이 직간접적으로 쌓은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들은 내용을 분석, 종합, 비판하는 사고행위이다. 이를 영어로 표현하면 전자는 hearing이며, 후자는 auding 즉, 청해(聽解: 말을 듣고 인식하고 이해하는 작용)이다. 따라서 듣기는 단순히 정보를 수용하는 행위이면서 동시에 종합적인 사고 행위로서의 듣기 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청해(auding; 聽解)를 의미한다. 또한 듣기란 '청자의 머릿속에서 언어가 의미로 바뀌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의에는 들리는 것(hearing), 주의를 기울여 듣는 것(listening), 이해하는 것(auding) 이렇게 세 가지 듣기 기제가 있다(박홍자, 김미애, 1996). 박홍자,김미애(1996)「언어활동의 이론과 실제」학문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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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숙(2009)「오바마 대통령의 정치리더십 연구」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형모(2003)「이순신 實踐思想의 行政哲學的 含意에 관한 硏究」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민수(2008)「8가지 커뮤니케이션 기법」시그마프레스
박홍자,김미애(1996)「언어활동의 이론과 실제」학문사
신정희(2003)「활동 중심의 경청 기술 훈련이 아동의 경청 및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승모(2012)「李舜臣 將軍의 리더십 分析」충남대학교 평화안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예언정(2006)「여성공무원의 리더십 조건」경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서영(2010)「사람을 끌어당기는 공감 스피치」원앤원북스
전영우(1994)「듣기 능력 향상에 대하여」畿甸語文學, Vol.8-9 No.-
정완영(2005)「중소기업CEO의 리더십유형에 따른 직무만족과 직무성과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톡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제임스 셜리반 저, 김상환 역(2010)「세상에서 가장 강한 힘 경청」미다스북스
조남정(2005)「복지행정에서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대전대학교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두환(2005)「충무공 이순신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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