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스트레스] 직무스트레스의 영향과 스트레스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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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직무스트레스

Ⅰ. 직무스트레스의 영향

1. 개인에 대한 영향
2. 조직에 대한 영향

Ⅱ. 스트레스 관리

1. 조직구조 및 기능의 변화
2. 사회적 지원
본문내용
직무스트레스

현대사회에 있어서는 급속한 사회변동, 세대 간 단절, 인간의 이동, 직장의 변화 등 거대화 ․ 복잡화의 경향이 있다. 스트레스도 늘어난다.
업무의 양에서는 회의나 사내활동 등의 잡무가 많다. 바를 때는 잔업이 100시간 이상 될 때도 있다. 그럴 때는 초조, 불만, 부담감, 피로, 권태감 등에 의한 직무의 불안전이 온다. 반대로 업무량이 부족할 경우도 있다. 한가할 때에는 한가한대로 직무의 목적을 상실해 버리고 직무의 질적인 면은 내용이 고도의 것이고 기술의 진보가 빠르기 때문에 그때그때 사무내용의 변화가 현저하다. 일이 어렵고 전체를 파악할 수 없다. 일 자체에 흥미를 가질 수 없다는 점도 있다. 그 때문에 성취감이 부족하였거나 일의 장래에 대한 불안감이 생긴다.
역할적으로 말하면 관리적 업무나 책임의 불명확성이 부담감으로 이어진다. 책임의 중압, 특히 부하의 관리가 무거운 짐이 된다. 보수면에서는 급여의 지급기준이 불명확하여 경제적 불만이 쌓인다. 회사의 기구, 제도나 방침, 회사의 상황 모두가 불안하고, 퇴직자가 많고 장기근무가 불가능하다고 느낀다.
가정 역시 직장인의 스트레스 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중 고령의 남성은 사업 중심으로 전심전력을 다하여 직무를 수행하지 않으면 직장에서 지위를 유지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물질적으로 사회적 지위를 보전하고 가족의 체면과 물질적인 상황을 좋게 풀어가는 것이 가족에 대한 최대의 봉사라고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가족들은 그것만으로는 불충분하고 가족들 자신도 스스로 삶의 보람을, 아내는 여성으로서 삶의 보람을 밖에서 구하려고 하여 남편의 그러한 생활방식에 따라 갈 수 없다는 인식의 차이가 대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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