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범위,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국제경영학

Ⅰ. 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Ⅱ. 국제경영학의 범위

Ⅲ. 국제기업과 국내기업 - 같은 점과 다른 점

Ⅳ. 국제경영학의 인접 학문분야
본문내용
국제경영학

I. 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국제경영학은 경영학의 한 분과로서 국제기업1)을 다루는 학문분야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국제기업의 제반 기업 활동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 즉 기업의 국제화, 해외직접투자, 국제경쟁력, 국제기업의 환경관리, 국제기업의 경영관리 등의 문제를 다루는 경영학의 한 분과이다.
경제학이 모든 경제현상을 국민경제적 관점에서 다루고 있는 학문분야라면, 경영학은 모든 정치 ․ 사회 ․ 경제현상을 기업의 관점에서 다루는 학문분야이다. 따라서 똑같은 현상이라도 이를 국민경제적 관점에서 다루면 경제학적 분석이 되고, 기업의 관점에서 다루면 경영학적 분석이 된다. 예를 들어, 유럽연합(European Union)의 정치 ․ 경제통합이 우리나라의 수출총량 ․ 환율 ․ 물가 등의 거시경제변수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분석하면 이는 경제학적 분석이 되고, 유럽통합이 우리나라 개별기업의 수출전략, 채산성 및 제반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면 이는 경영학적 분석이 된다. 그러므로 경제학과 경영학은 그것들이 다루는 현상이 다른 것이 아니다. 다만 같은 현상이라도, 어떤 관점에서 분석하느냐에 따라 학문의 분류가 달라질 뿐이다. 즉, 경영학은 모든 정치 ․ 사회 ․ 경제현상을 기업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분석하는 학문분야인 것이다.
이와 같이 경영학의 모든 분과는 기업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재무관리는 기업의 자금조달 및 운용의 문제를 다루고, 인사관리는 기업의 인적 자원을 어떻게 충원하여 훈련시키며, 이들을 어떻게 배치하고 동기(motivation) 부여를 하여 경영의 성과를 올릴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루는 학문분야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호텔 경영학의 일반적 이해
  • 경영학이 호텔기업과 같은 서비스기업에 대한 이론을 도외시한 주된 이유는 1) 전통적으로 서비스활동을 경제활동으로 보지 않았던 19세기 경제학자들의 부정적 관점이 지속적으로 학계에 아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2) 과거 서비스기업들이 매우 영세했을 뿐 아니라 가족경영 형태를 면치 못하였기 때문에 학문적 관심과 연구 대상이 되기 부족했고, 그리고 3) 전통적으로 서비스 산업계는 개별 서비스산업들이 각각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인식

  • [국제경영의 발전] 국제경영의 개념과 특성 및 연구대상
  • 국제금융시장과 국제경제기구 및 그들과의 관계 등 국제경영환경을 연구하는 환경론적 연구방법이다.셋째, 기업이 국제화 과정에서 활용하는 수출, 라이선싱, 직접투자 등 각종 전략적인 대안들을 구체적으로 다루는 전략대안별 연구방법이다.넷째, 국제마케팅, 국제재무, 국제회계 등 경영학의 기능적인 분야를 각기 다루는 기능별 연구방법이다.다섯째, 기타 기업이 국제화하는 동기와 유형 등을 이론적 측면에서 다루기도 하고 국제거래가 빈번

  • [국제경영의 발전] 국제경영의 개념과 특성 및 연구대상
  • 국제금융시장과 국제경제기구 및 그들과의 관계 등 국제경영환경을 연구하는 환경론적 연구방법이다.셋째, 기업이 국제화 과정에서 활용하는 수출, 라이선싱, 직접투자 등 각종 전략적인 대안들을 구체적으로 다루는 전략대안별 연구방법이다.넷째, 국제마케팅, 국제재무, 국제회계 등 경영학의 기능적인 분야를 각기 다루는 기능별 연구방법이다.다섯째, 기타 기업이 국제화하는 동기와 유형 등을 이론적 측면에서 다루기도 하고 국제거래가 빈번

  • [국제경영] 비교경영풍토, 비교경영관리론, 비교방법론 경영사학
  • 다시 회복하기 위해서는 중고교 교육뿐 만아니라 대학교육에서 건전한 기업가 정신을 교육하고, 성공한 기업가들을 롤 모델로 삼아 부각시켜야 할 것이다. 이 뿐 아니라 기업가 스스로 기업 경영의 투명성의 중요성을 깨닫고, 노사관계에 있어서 신뢰를 쌓아야 할 것이다. Ⅴ. 출처(참고문헌)- 참고문헌 국제경영세미나 - 이덕훈- 인터넷 사이트 http://video.nate.com/204546346 http://tgii.co.kr/140102733941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12210570703863

  • 무역학개론(중간)
  • 학문적 성격1. 무역학 연구의 학문적 배경1) 무역학의 의의 : 무역학은 한 국가가 다른 국가와 재화, 용역, 및 생산요소의 국제적 거래를 통하여 경제적 가치를 창조하고, 이익을 얻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국제무역의 경제행위를 연구하는 실천적 학문이다. 2) 무역학의 발전과정 : ① 1960년대․ 1960년대에 있어서 무역학은 경영학의 특수 연구 분야의 하나로서, 또는 경제학의 국제 경제학 분야로 취급되어 왔다. ② 1980년대 이후․ 1980년대 이후 무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