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경영의 개념(정의)과 중요성,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국제경영의 정의 및 필요성

Ⅰ. 국제경영의 정의

Ⅱ. 국제경영의 중요성

Ⅲ. 오늘날의 범세계적 연계관계

Ⅳ.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
본문내용
국제경영의 정의 및 필요성

세계화 현상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21세기 기업경영환경에서 어떠한 기업과 국가라도 경제적 고립주의를 택한다는 것이 불가능해지고 있기 때문에, 국제경영은 매우 중요하고 필수불가결한 기업의 기능으로 부각되고 있다. 글로벌 마켓의 일부가 되는데 실패한 국가는 경제적 영향력을 점차 잃어가게 될 것이고 결국에는 국민들의 생활수준 저하라는 비참한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제경영의 대열에 성공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국가는 국민생활의 질적 개선뿐만 아니라, 보다 나은 국제사회에서의 위치확보도 가능하게 될 것이고, 한걸음 더 나아가 세계의 중심 국가로 부상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제경영은 치열한 경쟁이라는 세계화시대의 도전적 명제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일류국가로 부상할 것이냐, 아니면 국경 없는 세계경제 속에서 영원한 2류 국가로 떠다닐 것이냐 하는 문제의 선택에 있어서 핵심이 되는 과제라고 하겠다.

1. 국제경영의 정의

국제경영이란 개인이나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국경을 넘어서 수행되는 모든 거래를 말한다. 이러한 국제거래에는 수출입과 같은 무역거래에서부터 라이센싱, 합작투자, 단독투자, 턴키(turnkey)계약, 경영계약 등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형태를 포괄한다. 위의 정의에서 볼 수 있듯이 국제경영활동은 국경을 넘어서 수행되기 때문에 국내경영과 다음과 같은 점에서 차이가 나타난다. 즉, 국제경영자는 국내경영에서는 그렇게 중요하게 다루지 않아도 되는 새로운 거시환경론적 요소들, 서로 다른 정부규제, 서로 다른 문화, 법률체계, 사회관습 등으로부터 오는 갈등 등에 잘 대처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속에서 경영활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경영의 기본원칙은 동일하게 적용될지 모르나 그것을 적용하는 방법, 그 과정에서 만나게 될 복잡성 및 부담감의 강도는 매우 다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과 무역-기업글로벌화의 필요성
  • 1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Trade 국제경영학과 무역 기업글로벌화의 필요성2목 차 목 차1. 국제경영의 정의 및 필요성2.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3. 국제경영의 고려요소4. 기업글로벌화의 촉진요인5. 진출시장의 외부환경 : 경제적 환경6. 진출시장의 외부환경 : 정치적 환경7. 진출시장의 외부환경 : 사회문화적 환경과 기후적 환경3기업 글로벌화의 필요성 (1)1. 국제경영의 정의 및 필요성1. 국제경영의 개념 2개이상의 국가 간에 이루어지

  • [국제경영] 국제경영과 문화적 환경의 관계
  • 개념- 일반적으로 문화는 사람들의 행위를 사회적 규범 및 반응의 전체적 체 계라고 정의한다. 이와 같은 문화에 의해서 한 사회가 다른 사회와 구 별 되어지고 나름대로의 모습을 띄게 된다. 문화는 습득되어지고 훈련 되어지는 것이다. 2) 문화의 구성요소⑴언어 - 세계 각 국의 복잡하고 다양한 언어구조는 국제경영활동을 어 렵게 만드는 제약요인이 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국제기업이 일 차적으로 직면하는 문제는 다른 문화권에 있는 소비자들과

  • [노사관계] 직업윤리와 기업윤리
  • 중요성과 환경의 변화추세 -사례1. 외국인 노동자의 인권2. 기업의 사회적 책임(1) 법적, 윤리적 책임(2) 경제적 책임(3) 사회공헌 책임3. 기업 윤리의 발달 단계(1)제 1단계(Amoral Stage; 부도덕 단계) (2)제 2단계(Legalistic Stage; 준법단계)(3)제 3단계(Responsive Stage; 대응 단계)(4)제 4단계(Ethical Stage; 윤리적 태동단계)(5)제 5단계(Developed Ethical Stage; 윤리선 진단계)4. 우리나라 기업의 현황(1) 국내기업의 현 위치(2)국제적 위상5. 윤리경영을 위한 제도 (1)윤

  • 다국적기업의 특징, 유형 및 다국적기업의 경영전략
  • 과 등의 공유 없이 본사의 전사적 경영철학 및 전략에 따르게 된다.2. 해외직접투자와 다국적기업의 차이점해외직접투자는 세계경제의 통합성이 강조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해외직접투자를 바라보는 시각에는 국제자본이동의 형태로 파악하는 전통적인 경제학적 견해와 단일생산요소의 이전이나 수출에 대한 상대적인 개념으로 이해하는 국제경영 측면의 견해가 있다. 두 견해 모두 분류 및 해석상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경제학적 견

  • [경제학]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1부. 국제경영전략의 개념1. 경영전략의 정의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이란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전과정을 의미한다. 특히 현재와 같이 환경이 불확실한 상황에저는 전략은 주기적으로 수립되는 것이 아니고, 계속해서 수정되고 검토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과거의 전략기획(strategic planning)이라는 용어대신에 계속적인 관리물 의미하는 전략경영이라는 용어가 사응되게 되었다.전략의 수립은 예상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