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이해]다음 수필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아래 유의사항을 충족하여 감상문을 쓰시오.- [이태준, 무서록, 범우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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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문학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문학의이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문학의이해
공통 다음 수필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아래 유의사항을 충족하여 감상문을 쓰시오.

이태준, 무서록(범우사, 2003)(깊은샘, 1994)
피천득, 인연(샘터사, 2002)
피천득, 수필(범우사, 2002)
하고 싶은 말
다음 수필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아래 유의사항을 충족하여 감상문을 쓰시오.
이태준, 무서록(범우사, 2003)(깊은샘, 1994)
피천득, 인연(샘터사, 2002)
피천득, 수필(범우사, 2002)
<유의사항>
1. ‘오래된 물건과 나’, ‘글쓰기’, ‘자연과 나’, ‘인간 관계’, ‘일상의 의미’ 중에서 1-2개의 주제를 선택하여, 해당 주제가 수필집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찾아,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감상문을 쓴다.
2. 자신의 생각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과 해당 페이지를 반드시 직접 인용한다.
3. 감상문의 내용을 드러낼 수 있는 적절한 제목을 글의 앞머리에 반드시 붙인다.
4. 방송대 과제물 양식을 사용하되 전체 분량은 A4용지 3~5매가 되도록 쓴다.
5. 정확한 문장을 사용하고 단락나누기에 유의하여 글을 쓴다.
6. 참고문헌을 활용한 경우 반드시 서지정보를 정확히 밝힌다.

■ 감상문의 내용을 드러낼 수 있는 적절한 제목을 글의 앞머리에 붙이고, 정확한 문장을 사용하고 단락나누기에 유의하여 체계적으로 성심성의를 다해 작성했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오래된 물건과 나’, ‘글쓰기’, ’자연과 나’, ‘인간 관계’, ‘일상의 의미’ 중에서 1-2개의 주제를 선택하여, 해당 주제가 수필집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찾아,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감상문을 작성 - <이태준, 무서록(범우사, 2003)>
1. ‘글쓰기’에 대한 <무서록>의 표현 감상
1) 누구를 위해 쓸 것인가(대중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체질에 맞는 글을 쓴다는 것)
2) 一分語(일분어 - 글쓰기에 있어서의 절제력)
3) 冊(책 - 올곧은 글쓰기를 통해 쓰여 지는 좋은 작품이자 아름다운 책)
2. ‘자연과 나’에 대한 <무서록>의 표현 감상
1) 自然과 文獻(자연과 문헌 - 참된 문학정신은 무엇인가?)
2) 山(산 - 나를 가끔 외롭게 하고 슬프게도 하고 힘들게 하는 산)
3) 芭蕉(파초 - 쓸쓸함, 외로움에 대한 예찬)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나는 얼마 전 성북동에 있는 상허 이태준선생의 수연산방을 방문했다. 수연산방에 들어서자마자 고즈넉한 분위기를 풍기는 기품이 있는 한옥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왜 그랬을까? 궁금했다.
나는 한옥을 꼼꼼히 둘러보면서 정원과 한옥의 관계를 관심 있게 보곤 하는데, 서울 안의 북촌과 같이 오밀조밀하게 구성된 한옥은 정원으로 할애할 공간이 그리 충분하지가 않다. 하지만 수연산방은 서울의 한옥에서는 드물게 꽃들과 나무가 어우러진 모습이 매우 인상 깊었던 곳이었다.
그리고 수연산방에 대해서는 딱히 아름답게 표현할 만한 그 어떤 단어나 문장이 생각나지를 않았다.
그러면서 대문 앞에 쓰여진 수연산방 소개 글에 ’무서록’이라는 이태준의 수필집에 대한 설명을 보았고, 그곳에서 살았던 이태준이라는 작가는 무엇을 느끼며, 어떻게 썼을까 궁금해졌다. 이렇게 해서 그날 저녁에 서점으로 달려가 바로 ’무서록’을 사서 읽게 되었다.
아직 수연산방의 여운이 머리속에 남아서 일까? 무서록에 있는 많은 글들이 차츰 가슴에 와 닿았다.
그 중에서도 파초, 화단, 가을꽃, 수선, 매화 등의 꽃과 나무에 대한 애정이 담긴 글들은 수연산방에 앉아서 차 한잔을 마시며 창문 너머 꽃과 나무가 서로 어우러진 풍경을 바라봤던 기억들이 상기되면서 생생하게 내게로 다가왔다.
읽어가는 동안 내가 느낀 그의 글은 한없이 서정적이며 아름다웠다. 읽으면 읽을수록 한 구절 한 구절에 밑줄을 긋고서 다시 읽게 된다.

≪ … 중 략 … ≫

Ⅱ. ‘오래된 물건과 나’, ‘글쓰기’, ‘자연과 나’, ‘인간 관계’, ‘일상의 의미’ 중에서 1-2개의 주제를 선택하여, 해당 주제가 수필집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찾아,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감상문을 작성 - <이태준, 무서록(범우사, 2003)>

수필모음집 ’범우사’의 저자 이태준의 호는 상허(尙虛)이며, 강원도 철원 출생이다.
서울 휘문고를 거쳐 1924년 도일하여 동경에서 처녀작인 ‘오몽녀’를 집필하였으며, 이것이 ‘조선문단’에 입선이 되었다.
귀국 후에 ’조선중앙일보’, ‘개벽‘, ‘문장‘ 등에서 일했으며, 이효석, 김기림, 정지용, 이상 등과 함께 ’구인회’를 만들어서 일제하의 한국문학계를 이끌었다.
춘원에 이어 제2회 ’조선예술상’을 수상했고, ‘조선문학가 동맹’의 준비위원, 민주주의 민족전선 결성대회 의장단 등을 역임했으며, 1946년에 월북을 하였다.
‘구인회’ 활동의 과거와 사상성을 이유로 임화, 김남천과 함께 가혹한 비판을 받아서 숙청되어 함흥노동신문사 교정원, 그리고 콘크리트 블록 공장의 파고철 수집 노동자로 전락하였다. 정확한 사망의 시기는 알 수가 없으나 1960년대 초 산간 협동농장에서 병사를 했다는 설이 있다.
참고문헌
이태준, 무서록, 범우사, 2003
이태준 저, 문장강화, 블루프린트, 2014
정동환 저, 수필 창작문, 역락, 2014
김진악 저, 한국 수필의 표정, 지식더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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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포트의 핵심을 잘 정리 해 주셨네요..
  • hajin2***
    (2014.09.27 14:3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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