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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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공통 1.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1.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2.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3. 인용부분은 인용부호 및 각주를 활용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학교폭력의 유형
4. 학교폭력의 현주소(현황)
1) 학교 내 학교폭력 경험
2) 학교폭력의 심각한 유형
3) 학교폭력 발생 장소 및 시간
4) 피해?가해?목격학생들의 인식 및 행동 수준
5) 학교폭력에 대한 학부모, 교사 인식 조사
6) 학교폭력 신고·상담 경험
5. 학교폭력 예방하기 위한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역할
1) 학교폭력 예방하기 위한 가정과 역할
2) 학교폭력 예방하기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역할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현대에 와서 학교폭력은 단순한 탈선의 차원을 넘어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단순한 학교 내 문제로 치부하기에는 학교폭력이 보편화, 광범화, 다양화, 흉포화, 집단화, 저 연령되고 있으며, 폭력을 행하는데도 책임의식이나 죄의식 없이 충동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학교폭력은 당하는 피해자에게 치명적인 신체적, 정신적 문제를 유발한다. 신체적으로 손상을 당할 수 있고, 정신적으로 불안, 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반응, 학습 부적응 현상, 자살 충동 등의 문제를 가질 수 있다.
학교폭력이 가장 많은 연령대는 중학생이라고 하지만, 최근에는 초등학생, 유아들까지 점차 저 연령화 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므로, 어린 시절부터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하여 힘쓰야 하겠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유형, 학교폭력의 현주소,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에서는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김종운(2013)「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학지사
박효정,이희현,김기은,김현진,윤안순,양경선,서정연(2014)「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문화 형성요인 분석 연구」한국교육개발원
서양숙(2011)「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평화교육적 접근」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설진국(2012)「학교폭력과 교사의 역할」
송재홍 외 9명(2013)「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학지사
오인수(2013)「지속적 가해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상담 개입 전략」2013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윤철경,강명숙(2012)「학교폭력 및 학교문화에 대한 학부모·교사 인식 조사 연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이복열(2013)「학교폭력에 대한 부모와 자녀의 인식에 관한 연구」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종술(2002)「학교폭력의 가해경험과 부모의 훈육방법과의 관계 연구」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정실(2012)「학교폭력과 학부모의 역할」
경찰청(2001)「청소년 교실」경찰청
관계부처합동(2013)「현장 중심 학교폭력 대책(안)」
교육부(2013)「학교폭력 사안처리 및 초기대응 절차」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여성부, 통계청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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