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 Freud, Erikson의 유아기의 발달단계를 비교하여 차이점과 공통점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Piaget, Freud, Erikson의 유아기의 발달단계를 비교하여 차이점과 공통점을 구체적으로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Piaget, Freud, Erikson의 유아기 발달단계 비교
2. Piaget, Freud, Erikson의 차이점과 공통점
1) 차이점
2) 공통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과 발달이 무의식적 욕구에 의해 지배된다고 주장함으로써 정신의학과 심리학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정신분석이론은 인생 초기 경험의 중요성, 특히 5세 이전의 부모자녀 관계가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함으로써 부모역할과 자녀양육행동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그는 유아와 양육자 간이 애착관계, 형제관계, 공격성, 도덕성발달, 성역할발달 등의 연구를 촉진하였다. 현재 아동발달 분야에서 프로이트의 이론을 무조건 지지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동의 발달단계, 성격의 구조 등과 같은 핵심 개념들은 그의 이론에서 시작된 것이다. 그 외에도 인간 정신의 무의식적 동기나 방어기제와 같은 개념의 소개 또한 프로이트의 성과로 볼 수 있다. 한편, 에릭슨은 1902년 독일에서 덴마크
.
.
2. Piaget, Freud, Erikson의 차이점과 공통점
1) 차이점
첫째,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은 아동의 무의식적인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라면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의식적인 사고를 강조하는 것이다. 즉 인지발달이론에서는 무의식적인 사고과정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 그 대신에 합리적인 사고과정을 강조한다.
둘째, 프로이트와 에릭슨은 인간이 생물학적 혹은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즉 인간은 매 단계의 심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이은주, “어린이를 위한 철학교육의 기능근거”, 2006
- 보건복지부, “아동복지편람”, 2000
- 부영호, “에릭슨의 심리ㆍ사회적 발달이론을 중심으로”,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경험주의 교육과정
  • 단계마다 제시되는 갈등을 곧 발달과 제란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인간 발달은 모든 인간에게 일련의 불변의 단계를 통해 진행하고 있으며 각 단계에는 생리적인 성숙과 개인에게 부과되는 사회적 요구가 주어진다.그의 8단계 자아개념발달 이론 중 처음 4단계는 유아기와 아동기에 나타나고 5번째 단계는 사춘기에 그리고 마지막 6-8 단계는 성인기에 나타난다고 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성인기 발달 과정을 서술하고 있다. 그 발달과정의

  • [아동발달] 놀이와 성역할
  • 발달 단계에 맞아야 한다. 또, 안전하고 오래 쓸 수 있어야 하며, 무엇보다 놀이를 할 때 아이 자신이 많은 역할을 경험해보고 상상할 수 있게 해주는 장난감이 좋다.특히, 아이들에게 너무 많은 장난감을 주면 오히려 주의를 산만하게 만들며 각각의 장난감이 가진 진정한 교육적 효과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래서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장난감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이다.또한, 놀이 속에서 자신의 역할이 많으면 많을수록 아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발달→ 자유인 양성 →행복 ②교육단계: 신체적 발육(본성적․자연적 요소)→ 도덕적 습관의 형성→ 이성의 도야※개인완성의 3요소: 자연(본성), 습관, 이성③그밖에 *진리의 명상(관조적 삶) 중시 *실증적 경험론(객관적․과학적 교육방법 주장) *소요학파 *스콜라철학의 기초 ④비판점 *교육의 기회균등을 무시(귀족주의 교육을 주장, 서민교육 무시, 여성․노예를 교육에서 제외시킴)⑤플라톤과의 공통점 *보편자의 존재 *국가적 교육통제 *교육의

  • 아동발달이론의 역사(발전과정)
  • 발달은 사전에 계획된 자연스런 과정이므로 선천적으로 선하게 태어난 아동이 자연의 법칙에 따라 발달하도록 내버려두었을 때 가장 바람직하게 발달한다. 반면 성인 사회의 구속과 열악한 교육은 오히려 아동을 타락시켜 성격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루소는 아리스토텔레스와 마찬가지로 특정 단계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발달에 주목하며 발달 단계를 4단계로 나누어 설명했다. 생후 4, 5세까지의 유아기 동안 유아는 쾌락과 고통의 감정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단계의 교육은 언어교육의 시기이다. 이 시기의 교육도 유아기에서와 같이 아동들의 성장발달의 특성에 따라, 그들의 능력에 알맞게 지도할 것을 주장하였다. 아동의 힘은 황소와 같은 것이 아니라 개미와 같다. 그러기 때문에 무리하지 말고 서서히 그리고 확실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때에 알맞을 때 보다 쉽게 배울 수 있다고 한 그의 말에서 우리는 현대의 학습지도의 소박한 원리를 볼 수 있다. 에라스므스는 이 시기에 학습하여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