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 Freud, Erikson의 유아기의 발달단계를 비교하여 차이점과 공통점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Piaget, Freud, Erikson의 유아기의 발달단계를 비교하여 차이점과 공통점을 구체적으로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Piaget, Freud, Erikson의 유아기 발달단계 비교
2. Piaget, Freud, Erikson의 차이점과 공통점
1) 차이점
2) 공통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과 발달이 무의식적 욕구에 의해 지배된다고 주장함으로써 정신의학과 심리학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정신분석이론은 인생 초기 경험의 중요성, 특히 5세 이전의 부모자녀 관계가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함으로써 부모역할과 자녀양육행동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그는 유아와 양육자 간이 애착관계, 형제관계, 공격성, 도덕성발달, 성역할발달 등의 연구를 촉진하였다. 현재 아동발달 분야에서 프로이트의 이론을 무조건 지지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동의 발달단계, 성격의 구조 등과 같은 핵심 개념들은 그의 이론에서 시작된 것이다. 그 외에도 인간 정신의 무의식적 동기나 방어기제와 같은 개념의 소개 또한 프로이트의 성과로 볼 수 있다. 한편, 에릭슨은 1902년 독일에서 덴마크
.
.
2. Piaget, Freud, Erikson의 차이점과 공통점
1) 차이점
첫째,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은 아동의 무의식적인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라면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의식적인 사고를 강조하는 것이다. 즉 인지발달이론에서는 무의식적인 사고과정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 그 대신에 합리적인 사고과정을 강조한다.
둘째, 프로이트와 에릭슨은 인간이 생물학적 혹은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즉 인간은 매 단계의 심
- 참고문헌
-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이은주, “어린이를 위한 철학교육의 기능근거”, 2006
- 보건복지부, “아동복지편람”, 2000
- 부영호, “에릭슨의 심리ㆍ사회적 발달이론을 중심으로”,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지도안, 학습지도안, 활동지도안] 체육과 교양과목 수업지도안, 체육과 교양수업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수업 지도안작성, 이제 건강도 스펙이다 수정 다운 홍보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