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예방 및 대책)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4 / 2018.10.0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 [현대사회학교폭력현주소]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학교폭력현주소 학교폭력현황-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2공통)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
- 하고 싶은 말
- 학교폭력의예방 및 대책)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차
-
1.서론
2.학교폭력의 개념
3.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4.학교폭력의 유형
5.학교폭력의 현주소
6.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의 역할
7.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역할
8.결론
9.참고 자료
- 본문내용
-
최근 폭력과 관련된 각종 사건이 빈발하면서 각종 폭력사건에 관한 보도가 거의 매일 언론에 보도될 정도로 현재 우리는 폭력이 만연하여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사회적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폭력의 원인은 대부분 자신의 생각이나 뜻을 관철시키거나, 상대방에게 자신의 위력을 과시하고 괴롭히기 위한 것으로 각종 조사결과 확인되었다. 그런데 폭력으로는 상대방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거나 승복시킬 수 없으며, 설혹 상대방이 겉으로는 승복하는 것처럼 행동하더라도 이는 일시적인 두려움이나 위하감에 기한 것에 불과할 뿐이어서 상대방을 진정으로 변화시켰다고 할 수 없다. 상대방을 변화시키거나 자신의 뜻을 관철하기 위해서는 폭력이 아니라 따뜻한 가슴과 진정을 담은 대화와 소통이 필요하다.
사람은 누구나 이성과 감성을 갖고 있고 각자의 경험과 성장 배경에 따라 나름대로의 가치관과 행동기준이 있기 때문에, 나와 다른 생각을 갖고 있는 상대방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마음과 대화가 선행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 주변에 폭력이 만연하는 원인을 살펴보면 상대방에 대한 비난과 폭력행사에서 비롯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아직도 적지 않은 가정에서 가장이 먼저 화를 내고 자녀의 잘못을 체벌을 통해 바로잡으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가정에서 성장기에 체벌을 경험하거나 가정내 분쟁해결의 방식으로 폭력을 행사하는 것을 보고 배운 아이들은 불행하게도 같은 행동을 친구나 자식에게 되풀이하게 되어, 폭력의 대물림 현상이나 사회적 확산현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요즘에는 유아원, 유치원, 학교, 학원 등 과거에 비해 각종 교육 시스템이 훨씬 발달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오히려 맞벌이와 잦은 야근, 미디어의 발달로 인한 가족 간의 대화 부재와 가정교육의 빈곤이 자리잡고 있기도 하다.
- 참고문헌
-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소고 / 권오명 / 법학연구 제18집, 2005
이요셉(2012),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방안’ 학사논문집
나선숙(2007) / 학교폭력실태 조사연구 / 한남대 석사논문
박노익(2008) / 초등학교 학교폭력 실태 지각에 대한 학생 / 학부모 / 교사간의 견해 차이 /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실천방안 - 남진열, 원명순. 2011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2000) / 학생폭력의 원인 /- 학생폭력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김종기-학교폭력의 대책과 실천방향,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제15차 사회교육 심포지엄, 2010
학교폭력예방과 상담 / 문용린 외, 학지사, 2006
김현수(2007), 학교폭력 조절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 자료집, 서울 청소년 보호 위원회
학교폭력의 실태분석과 대책에 관한 연구 - 주은희,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공통]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
- [2021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A][출처표기] 학교폭력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공통]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15점),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논하시오(15점).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A 2021] 학교폭력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