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향연` 4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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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플라톤 대화편의 특징과 막간극의 의미
2. 이전 내용 요약
3. 향연 4구성(107-130p) 설명

Ⅱ. 본론

1.아가톤과 함께 수행된 예비적 고찰
1-1. 관계 개념으로서의 에로스 (논증의 첫 번째 단계)
1-2. 욕망으로서의 에로스 (논증의 두 번째 단계)
1-3. 아름다운 것을 결여한 에로스 (논증의 세 번째 단계)

2. 소크라테스와 디오티마의 대화에 대한 이야기
2-1. 디오티마와 소크라테스의 논의

3. 사랑의 본성 : 사랑은 중간적 존재이다
3-1. 에로스의 성격 : 중간자로서의 에로스
3-2. 중간적인 앎 : 옳은 의견

4. 정령(다이몬)으로서의 에로스

5. 에로스의 탄생신화
5-1. 무지의 지
5-2. 에로스의 목적 : 행복
5-3. 에로스의 일 : 아름다운 것 속에서의 출산


Ⅲ. 결론
1. 내용정리
2. 비판적 물음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플라톤 대화편의 특징과 막간극의 의미
플라톤은 스무 편이 넘는 저술들을 남겼다. 흥미로운 점은 이토록 많은 저술들을 남겼음에도, 플라톤 자신은 문자 비판적이라는 사실이다. 그는 진리의 추구란 ‘구두적 철학함’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보았다. 철학적 대화는 늘 오해의 가능성이 있는데 문자는 그 오해를 스스로 풀지 못한 채 같은 말만 반복한다는 것이다. 또한 문자는 독자를 선택할 수도 없다. 인식의 확대는 철학적 자질과 성격(도덕성)을 갖춘 사람들에게만 주어지는 것인데, 그런 사람들을 알아보는 것은 문자가 아닌 그 문자를 쓴 저자-철학자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플라톤이 대화편을 통해 그의 모든 철학을 표현하려 의도했다고 보기 힘들다. 그는 대화편을 구두 철학의 보조 자료로 간주했을 것이다. 이런 입장은 현대의 상식과는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대화편에 저술된 내용의 의미를 제대로 음미하기 위해서는 현대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플라톤의 입장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플라톤의 대화편들을 살펴보면 몇 가지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첫 번째로, 대화편에는 대화주도자와 대화상대자가 있다. 대부분의 대화편에서 대화주도자는 소크라테스다. 그는 대화상대자들과 대화를 하면서 그들의 인식을 확대시키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서로의 논제들을 논박하는데 언제나 승리자는 소크라테스, 혹은 소크라테스와 비슷한 인식의 단계에 오른 철학자들뿐이다. 승리의 과정은 동일한 구성을 갖는다. 소크라테스가 즐겨 쓰는 방법은 귀류법인데, 일단 상대자의 주장을 긍정하면서 그 주장의 전제가 되는 더 근원적이고 기초적인 질문들을 던져 대답을 종용한다. 그 질문들에 효과적으로 방어한다면 그는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실패로 끝난다. 그 후 소크라테스는 상대자의 철학적 자질에 따라 더 높은 인식의 단계로 이끌기도 하고, 대화를 중단해 버리기도 한다. 이런 현상은 대화편의 내용에서만이 아니라 대화편을 읽는 실제 독자들에게도 일어난다. 플라톤의 대화편을 읽어보면 플라톤 철학의 핵심개념인 ‘상기설’, ‘이데아설’ 조차도 명시적으로 제시되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어느 대화편에서는 심지어 이 개념들의 의미가 완성되기도 전에 논의가 중단되기도 한다. 이렇게 끊어진 논의는 다른 대화편에서 다시 이어지기 때문에 여러 대화편을 두루 읽고 조각난 단서들을 기민하게 연결시킬 수 있는 집중력과 배경지식을 가진 독자만이 그 개념들을 이해할 수 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독자들에게는 난해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그 배후에 숨어있는 의미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대화편의 인물들이 했던 것처럼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답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런 수고스러움을 감수하지 않는다면 우리 인식의 확대는 거기에서 멈출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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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곤. 「토픽맵에 기초한, 철학 고전 텍스트들의 체계적분석연구와 디지털 철학 지식지도 구출」. 철학사상, 5(4), 60-73. 2005
이철주. 「플라톤의 ‘향연’에 나타난 에로스와 도덕교육」.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윤리교육전공 석사논문. 6-16. 2006
김대현. 「플라톤의 향연에 나타난 사랑의 의미와 그 교육적 의의」. 교육철학, 45, 53-73. 2009
조흥만. 「플라톤의 ‘향연’에서 소년애와 철학」. 범한철학, 65, 59-87. 2012
이경직. 「플라톤의 ‘향연’편에 나타난 동성애」. 기독교사회윤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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