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애착이론 학습을 통한 부모교육 내용의 효율성 기여(애착이론의 배경과 발전, 애착이론의 주요내용 및 측정과 유형, 애착이론의 부모교육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애착이론

2. 애착이론의 배경과 발전

3. 동물행동학

4. 후기 정신분석학

5. 안정성 개념

6. 애착이론의 발전

7. 애착이론의 주요내용

8. 애착이론의 측정 및 유형
(1) 안정 애착
(2) 불안정 - 회피 애착
(3) 불안정 - 저항 애착
(4) 혼란 애착과 분류불가 유형
(5) 애착의 주요 기제

9. 애착이론의 부모교육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 부모교육 이론

부모교육의 이론에는 많은 사회심리학적 이론이 기저를 이루고 있으며, 고대 부모교육은 부모가 되고 자녀양육은 인류의 시작과 함께 시작된 고유 기능이며, 현대의 부모교육은 최근에 과학적으로 구체화된 개념으로 1960년대 이후 근대 심리학의 발전에 기인한 다양한 이론이 부모내용의 근간이 되었다.

1. 애착이론

애착관계는 인간관계 형성의 원형으로, 생애 초기 애착의 형성이 이후 아동이 형성하는 인간관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애착(attachment)이란 아동이 친밀한 특정 대상에게 갖는 강한 정서적 유대감으로, 보울비(1969)는 위기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특정 인물 및 대상과의 근접성을 추구하고 긴밀한 유대감을 유지하려고 하는 경향”이라고 정의하였다.

영국의 아동 정신분석학자 보울비는 안나 프로이드와 멜라니 클라인에게 감화를 받아, 모자관계에 대한 연구를 일관되게 수행하여 애착이론의 시초를 구성하였다. 후에 합류한 메리 에인즈워스(Mary Ainsworth)와 함께 유아의 애착발달에 관한 구체적인 실증연구들을 이어갔다.

2. 애착이론의 배경과 발전

애착이론은 동물행동학에서 출발하여, 인공지능․정보처리론, 발달심리, 정신분석이론 및 대상관계이론에 기반한 것이다. 애착이론의 창시자 존 보울비(John Bowbly, 1907~1990)는 영국의 정신분석연구소(후에 Tavistock Clinic)에서 멜라니클라인 밑에서 근무하던 정신분석학도였다.
참고문헌
김수희, 최윤정 저, 부모교육, 공동체 2014
고정곤, 김소영 외 저, 부모교육, 양서원 2014
홍연애, 김지영 외 저 부모교육, 파워북 2014
안영진 저, 부모교육, 나눔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
  • 학습을 하거나 사회활동을 하는 데 있어 심한 능력의 결핍을 보이는 아동을 발달장애아동이라고 한다.다시 말해, 발달장애란 아동발달의 전반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이고 심한 장애조건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그와 같은 장애는 지각, 현실에 대한 평가, 충동성 통제 및 대인관계의 성공 등을 포함한 적응행동의 여러 가지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특수교육 용어사전의 내용을 살펴보면, 발

  • [학습조직론] 전문성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및 개발 전략
  • 학습조직론 기말보고서전문성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및 개발 전략2004년 12월 16일 목요일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차 례Ⅰ. 서론 3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2. 연구내용 43. 연구방법론 4가. 연구방법 4나. 연구대상 5Ⅱ. 이론적 배경 7Ⅲ. 전문성의 구성요소 111. 연구결과 11가. 일과 생활의 통합 12나. 자기주도성 14다. 네트워크 관리 능력 17라. 변화적응력 202. 선행연구와의 비교 21IV. 전문성 개발의 선결조건 231. 연구 결과 23가. 이

  • 유이발달 이론들의 이해 고찰
  • 이론의 평가4. 반두라(1) 사회학습이론(2) 관찰학습 과정(3) 반두라의 이론의 평가(4) 학습이론의 평가Ⅲ. 동물행동학적 이론1. 로렌츠(1) 자연관찰법(2) 각인이론(3) 로렌츠의 이론의 평가2. 보울비(1) 보울비의 애착이론(2) 보울비의 이론의 평가Ⅳ.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이론(1) 기본 원리 및 개념(2) 인지발달단계(3) 피아제의 이론의 평가2. 비고츠키의 이론(1) 주요 개념(2) 비고츠키의 이론의 평가Ⅴ. 정보처리이론(1) 주요 모형(2) 정보처

  • [유아교육] 아동기자녀와부모의 관계연구
  • 학습의 기초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 학습지도를 위한 유의점」a. 신체적 장애가 없는지 주의를 기울임b. 학교생활에서의 자율성과 책임감을 길러줌.c. 자율적인 학습을 하도록 함.d. 학습의 거부감을 줄여 주어야함.e. 아동에게 걸맞는 학습방법을 익혀 완성의 기쁨을 맛보게 함.2. 본론 1.자녀와 부모의 양육태도와의 관계부모 양육태도의 유형양육태도란 부모 또는 대리 부모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보편적으로 나타내는 태도 및 행동을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관, 행동주의 교육관이 득세하면서 교육의 목표에 대한 평가와 논의가 배제되고 교수-학습활동의 효율성과 성취도의 평가를 강조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3.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1) 후기 현대 철학 사조2차 대전 이후부터 지금까지를 편의상 후기 혹은 당대의 현대철학으로 부른다. 이 시기의 사상적 발전 역시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몇 가지로 간추리는 데는 무리가 따르지 않을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 시기를 흐르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