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발달, 청소년발달이론, 청소년기특징, 청소년기사회복지)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선을 다해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청소년기의 개념
2.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3. 청소년 발달의 이론적 접근
4. 청소년기의 특징
5.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청소년기 전기의 문제
6.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청소년기 후기의 문제
본문내용
1. 청소년기의 개념
청소년기는 개인의 사회화와 적응, 인생의 성패가 달려 있는 중요한 발달의 과도기이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성적으로 성숙하고 가족으로부터 독립한 한 개인으로서의 존재를 구축하며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를 결정하는 중대한 선택에 직면한다. 또한, 부모·자녀 간의 세대 차이가 갈등의 소지를 마련하기도 하며, 학교생활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부모와의 대화 시간이 단축되어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이 줄어 갈등이 생기게 된다. 이런 갈등은 서로 간에 적응 방법을 모색해 나가는 과정으로 발전시켜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 나갈 수 있다.
청소년기는 연령적으로 대략 12~22세까지 지속되며 12~18세 청소년기 전기와 18~22세 청소년기 후기로 구분할 수 있다.
청소년 전기에는 급속한 신체적 변화와 인지적 발달을 경험하며 후기에는
자아정체감 확립과 성인생활을 준비하기 위한 여러 과제를 집중한다.

2.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시대와 문화에 따라 청소년이 생활하는 가정의 계층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인간발달의 초기의 적절한 보호와 교육을 받은 청소년은 더 나은 발달적 성취를 이룰 수 있으나 그렇지 않으면 발달적 손상을 경험하여 그 이후의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받게되어 결국 회복하기 어려운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중 략>

5.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청소년기 전기의 문제
청소년기 전기에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는 청소년 비행이다. 청소년 비행은 대개 청소년기 전기에 시작되며 이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할 경우에 비행과 범죄의 경력이 이어진다. 우리나라는 청소년보호법을 시행하여 청소년 문제를 예방, 해결하고자 시도하고 있으나 청소년 유해환경의 증가 등으로 인해 청소년 비행은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다.
참고문헌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 학지사
청소년 복지론. 홍봉선, 남미애. 양서원
청소년복지론. 이소희, 도미향, 정의중,김민정,변미희. 나남출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한글 다운로드가 안돼요
  • 15734***
    (2023.03.05 14:31:3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ㅡㅡ 파일이 손상되었데요... 내돈 내놔요ㅕ
  • dhsm1***
    (2016.09.29 23:14:07)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에서의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청소년기의性문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청소년기에서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청소년기의 性문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Ⅰ.들어가는 말 Ⅱ.이론적 배경   1. 청소년기의 정의 및 특성   2. 청소년기의 문제점 -Ⅲ.사회복지측면에서의 개선방안 -  1. 미혼모에 대한 사회복지측면에서의 개선방안   2. 낙태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연구를 해야 될 이유를 제시하시오
  • 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연구를 해야 하는 것이다.Ⅱ.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 인간행동의 개념과 관점인간의 행동은 인간의 신체적 움직임을 일컫는 것이 전통적인 개념이었다. 하지만 최근에 이르러서는 인지과정과 같은 정신적 행동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여러 가지의 행동 형태로 나타난다. 인간행동의 생의 발달 특성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와 같은 각 발달단계마다 공통된 특성을 보이며 발달적 특징에

  •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이론에 관한 학습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론의 주요 개념 및 성격 발달 단계별 사례(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를 제시하고, 해당 이론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어떠한 유용성을 가지는지 설명하고자 한다.Ⅱ. 본론인간행동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본주의 이론 등이 있다. 인간행동이론들은 각 이론마다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몇 가지 특징들을 살펴

  • 에릭슨 Erik H Erikson 심리 사회학적 성격
  • Erik H. Erikson<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목 차서 론Ⅰ. 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ⅰ. Erik H. Erikson 의 생애ⅱ. 주요 개념본 론Ⅱ. 심리사회적 자아발달의 여덟 단계ⅰ. 유년기ⅱ. 초기 아동기ⅲ. 유희기ⅳ. 학령기ⅴ. 청소년기ⅵ. 성인초기ⅶ. 성인기ⅷ. 노년기결 론Ⅲ. 중요한 관계의 범위 ⅰ. 중요한 관계의 범위ⅱ. 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ⅲ. 이론 평가Ⅰ. 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ⅰ. Erikson의 생애Erikson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l90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 행동에 자신감을 잃음- 갈등 해결 : 목적의식을 가짐 / 실패 : 스스로 무가치하다는 감정을 가짐⑷ 학령기(근면성 대 열등감-능력)- 6세-11세까지- 인지적, 사회적 기술을 학습 - 근면성 : 아동의 주위환경이 지지적일 경우 발달, 사회적으로 가장 결정적인 단계 - 열등감 : 자신의 능력이나 지위가 또래에 비해 열등하다고 느낌- 갈등 해결 : 능력 / 실패 : 무력감⑸ 청소년기(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성실성)- 12세-20세까지- 급격한 신체성장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