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다니면서 밥먹는 행동(아이식습관, 아이식사지도, 아동행동연구, 아동행동지도, 아동행동문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판매자 할인 1,04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작성하기 힘들었지만 보람있었네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수정 이론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관찰 방법
2) 보상의 종류
3) 부적절한 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한 원리
2. 사례연구
1) 관찰대상
2) 아동의 문제 행동 수정
3) 행동 수정 및 지도방안
4) 실험결과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어떤 행동이든지 반복되면 습관이 되고, 습관이 오랜 시간 고착화되면 고치기가 무척 힘들어집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욱 그러합니다. 아이들에게 바른 습관의 중요성을 이야기 할 때 ‘습관’과 비슷한 말에 ‘버릇’ 이라는 말이 있다고 합니다 .
“좋은 행동일 때는 습관이라고 하고, 나쁜 행동일 때는 버릇이라고 해요.”
그렇다. ‘세 살 버릇 여든 간다.’라는 말도 있듯이 한번 버릇이 되면 고치기가 무척 힘들기 때문에 나쁜 버릇이 들기 전에 좋은 습관을 들여 주어야 합니다. 아이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에 ‘강화’가 있습니다. 강화에는 과자나 장난감, 돈 등과 같이 물질적인 것이 있고, 어른들이 칭찬해 주는 것, 인정해 주는 것, 웃어 주거나 머리를 쓰다듬어 주는 것 등 사회적인 것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모두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들입니다. 어린 아이일수록 물질적인 강화가 효과적이고, 큰 아이일수록 사회적 강화가 더 큰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중 략>

2일 - 준근이는 반성일기를 쓰며 자기 행동이 이랫었냐며 부정했습니다. 2단계 강화기간 3일 밥을 먹기전에 모든 TV를 끄게하고 장난감을 정리하고 밥을 먹게했습니다.
그렇지않으면 밥을 먹지못하게 했습니다.
1일 - 엄마의 눈치를 보며 슬그머니 밥을 들고 일어산다.
2일 - 밥상앞에 앉아서 밥을 먹으면서 조금은 투정을 부린다 3일 - 가만히 앉아서 조용히 밥을 먹는다. 엄마에게 TV를 보면 안되냐고 물어본다. 그러자 엄마가 안된다고 단호히 말하자 조용히 밥을 먹습니다.
참고문헌
아동생활지도. 박정옥, 김태인. 양서원
인지행동치료. 박경애 저. 학지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고문숙,김수향,김춘경 등저. 동문사.
행동수정과 치료. 김명희,이현경 공저.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식습관 문제점과 유아 식습관 지도 방법 분석
  • 유아 식습관 문제점과 유아 식습관 지도 방법 분석1. 식습관의 개념식습관이란 음식의 기호, 음식에 대한 태도, 식사할 때의 태도 등을 포함하며, 후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방식에 따라 획득되고 오랜 시간 동안 서서히 변화 과정을 걸쳐 결정된다.김두례(2001)는 식생활 행동은 식품을 취급하는 여러 가지 행동, 즉 먹는 행위와 이들 행동을 추진하는 능력 등의 형성이나 전승에 관련되는 여러 행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어느 집단의 구성원이 향유하는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목차 -1. 식사지도1.1. 식사습관의 일반적인 지도1.1.1. 식사습관 지도단계1.1.2. 유아에게 적절한 음식 제공1.1.3. 식사 예절 및 규칙1.1.4. 식사습관 지도 시 주의점 1.2. 식사습관의 문제1.2.1. 식사습관의 문제원인1.2.2. 식사습관의 문제지도1.3. 식사습관 문제 사례2. 배변지도2.1. 일반적인 지도2.1.1. 배설 기능의 발달2.1.2. 배변습관 지도단계2.1.3. 배변습관 지

  • 부모교육 프로그램
  • 아이로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가. 부모님께서는 모범을 보여주십시오. 유아는 부모의 행동을 가장 쉽게 따라 합니다.나. 마음에서 우러나와 예의를 표하게 도와주십시오.다. 왜 예절을 지켜야 하는지 자녀가 알게 도와주십시오. 예절이라는 것은 다 른 사람을 기분 좋게 해 주는 것이고, 나도 기분 좋기 위해 지키는 것이라고 이야기해 주십시오.라. 예의는 어른에게만 아니라 같은 나이의 친구나 나이 어린 동생들에게도 지 켜야 한다는 것을

  • 유아기 바람직한 식생활 지도에 대해 서술하시오.
  • 식사의 공급은 매우 중요하며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양교육의 실시는 반드시 폭넓게 이루어져야 한다.4-3. 바람직한 유아의 식사행동좋은 식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유아의 식사행동은 어떤 점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① 식사시간의 규칙성 - 각 유아의 식사량, 식사 간격을 생활 리듬을 따라 정해 놓고 규칙적으로 실천하도록 한다.② 식사 시 태도 - 식사 시 너무 떠들거나 돌아다니면서 식사하지 않

  • [아동건강교육 B형] 영유아를 위한 영양교육 내용을 계획하시오
  • 식습관의 문제점이 나타난다고 보고하였고, 미취학 아동의 식습관과 간식의 형태를 조사한 연구에서 학령 전과 학령기의 식습관에 유의적인 관계가 있다고 하여 영양교육은 저 연령층에서 부터 실시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유아기의 올바른 영양 섭취는 본능적인 식욕이나 기호에 의해 자연적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며, 올바른 식생활 지도에 의한 영양실천을 통해 이루어지며, 유아기의 식품에 대한 경험은 식품 기호 및 식사 행동을 형성하는데 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