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유아 보고서(특수아동, 시각장애유아의이해, 시각장애유아의특성, 시각장애유아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의 평가가 좋았습니다.
목차
1. 시각장애(visual impairment) 유아의 이해
2. 시각장애 유아의 발달 특성
3. 시각장애 유아의 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각장애(visual impairment) 유아의 이해

1)시각장애 유아의 정의
시각은 시력(visual acuity)과 시야(visual field)에 의해 결정된다. 대부분의 경우 시력이 낮아서 시각장애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터널비전과 같이 시야가 극도로 부분적이기 때문에 시각장애를 초래하는 경우도 있다.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은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 평가, 심사, 선정기준을 다음과 같이 명시하고 있다.
가. 두 눈의 교정시력이 각각 0.04 미만인 자
나. 시력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에 의하여 학습과제를 수행할 수 없고 촉각이나 청각을 학습의 주 요수단으로 사용하는 자
다. 두 눈의 교정시력은 각각 0.04 이상이나 특정의 학습매체 또는 과제의 수정을 통해서도 시각 적 과제 수행이 어려운 자
라. 특정의 광학기구, 학습매체 또는 설비를 통해서만 시각적 과제수행을 할 수 있는 자
-사회복지의 혜택이나 특수교육적 서비스 수혜의 적격성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법적인 정의를 기준 으로 한다. 그러나 법적인 정의는 시각장애인이 어떻게 시력을 사용하는가에 대해서는 말해주지 않고 있다.

<중 략>

시지각 훈련에는 잔존 시력을 보호하고 계발시켜주는 훈련이 모두 포함되어지는데, 안경의 선택 및 착용 방법에 대한 지도, 확대경을 이용한 놀이 활동 지도, 시신경을 언어적으로 강화시켜 주는 활동 등이 있다.
(5) 정서 및 사회성 발달 지도
-정서 발달 지도를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①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 공연 관람 및 녹음된 음악 감상
② 리듬악기 등의 연주 기법을 익혀 정기적인 연주회의 경험을 갖게 한다.
③ 이들은 음감이 뛰어나 경우가 많으므로 일정한 음률에 따라 신체표현을 자유롭게 하게 하거 나, 언어적 표현을 하게 한다.
④ 형태와 색에 대한 인지가 이루어지도록 지도되어야 하며, 이런 지도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의 형태와 색깔을 언어나 그림으로 표현하게 한다.
⑤ 점토, 모래, 나무 조각 등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를 제작하게 한다. 특히 시각장애 유아들은 점토공작을 좋아한다.


참고문헌
특수아동교육, 이소현 등저, 학지사
특수아동지도, 정대영 등저, 양서원
특수교육학 개론, 김동일,손승현,전병운,한경근 공저,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ppt발표준비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111429***
    (2020.05.17 20:23:00)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교육행정] 장애인의 사회적 통합교육
  • 장애인 편의시설을 완비할 계획이다. `04년도부터 시행한 장애유아에 대한 유치원 학비지원에 이어 추가적인 지원으로 `05년도에 773개 일반유치원에 대해 특수교육용 교재․교구 구입비를 지원하였으며, 장애영역별 특성과 시대에 적합한 직업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122개 특수학교에 직업교육용 교재․교구 구입비를 특별 지원하였다. 또한 특수교육 e-Learning 지원체제를 구축하여 장애유형별 교수․학습지원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시각장애학생과

  •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특수교육의 문제점을 생각해 보고, 해결방안까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 연구가 장애인들의 제도적, 인식적 문제개선을 촉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1.2. 주요개념 정의 1.2.1. 장애아동의 정의장애아동을 법적으로 규정할 때 18세 미만인 자라는 연령상으로 구분되는 개념과 함께 성장 발달 과정상의 특성 및 사회적 위치 등과 관련하는 개념을 함께 규정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 위치적으로 보았을 때 성인에 대해 경제적, 사회적으로 의존함이 지배적

  • [사회복지]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
  • 장애인 편의시설을 완비할 계획이다. `04년도부터 시행한 장애유아에 대한 유치원 학비지원에 이어 추가적인 지원으로 `05년도에 773개 일반유치원에 대해 특수교육용 교재․교구 구입비를 지원하였으며, 장애영역별 특성과 시대에 적합한 직업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122개 특수학교에 직업교육용 교재․교구 구입비를 특별 지원하였다. 또한 특수교육 e-Learning 지원체제를 구축하여 장애유형별 교수․학습지원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시각장애학생과

  • 장애아동 조기교육 의의,가정,목적, 장애아동 조기교육 가정지도, 정신지체아동, 청각장애아동, 시각장애아동 조기교육, 장애아동 조기교육 과제
  • 장애아동 조기교육의 의의, 장애아동 조기교육의 가정과 목적, 장애아동 조기교육의 가정지도, 정신지체아동의 조기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조기교육, 시각장애아동의 조기교육, 향후 장애아동 조기교육의 과제 분석Ⅰ. 장애아동 조기교육의 의의Ⅱ. 장애아동 조기교육의 가정과 목적1. 조기교육의 가정2. 조기교육의 목적Ⅲ. 장애아동 조기교육의 가정지도Ⅳ. 정신지체아동의 조기교육1. 정신지체유아의 조기교육원리1) 가족2) 교사 3) 교육 전문

  • [특수아행동교정] 시각장애유아
  • < 특수아 행동교정>시각장애 유아학 번 : 교수명 : - 목 차 - 1. 시각장애의 정의2. 시각장애의 원인3. 시각장애 유아의 발달의 특성(1)시각장애 유아의 인지 기능1) 시각장애아의 지능2) 시각장애아의 언어(2)시각장애아의 보행능력1) 보행의 정의와 중요성2) 보행의 종류(3)시각장애의 사회심리적 영향1) 시각장애의 사회적 영향2) 시각장애의 심리적 영향4. 시각장애 유아의 지도(1)교육의 원리(2)시각장애 유아의 지도1) 기본적인 생활 습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