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에 근거하여 각각의 체계별로 바람직한 교육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에 근거하여 각각의 체계별로 바람직한 교육환경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2. 각각의 체계별로 바람직한 교육환경을 위한 방법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체계
4) 거시체계
5) 시간체계

3.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Bronfenbrenner의 이론은 1940년대 후반에 Barker가 창시한 '생태심리학'이론을 지지·확장한 것으로서, 그는 이 이론을 통해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환경은 일련의 겹구조(nested structure)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말하자면, 한구조가 그 다음 한구조 속에 끼워지는 러시아 인형세트처럼 네가지 환경체계 즉, 유기체, 미시체계(microsysten), 중간체계(mesosystem), 외체계(exosystem), 거시체계(macrosytem) 순의 겹구조로 배열되며, 이 구조적 체계의 본질은 상호작용적이다. 유기체는 개인을 말하며, 미시체계는 서로 또렷이 구별되지만 동시에 다른 미시체계와 상호작용하며 연결되어 있다. 외체계는 유기체를 직접 포함하지 않는 환경구조들로 유기체의 중간체계나 미시체계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만 유기체에게는 직접 영향을
참고문헌
노안영 외(2004). 성격심리학. 학지사.
정채기(2004). 성격심리학. 교육아카데미.
김동배 외(2005).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김성동 (2007). 인간의 행복에 대한 새로운 접근. 대동철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