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007 시리즈`의 본드걸 사례를 통한 여성성의 변화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1. 연구 목적


Ⅱ. 본 론

part 1. 1960-70 대표영화 : 007 제 4탄 썬더볼 작전(Thunderball, 1965)
2-1-⑴. 시대적 배경
2-1-⑵. 공간적 배경
2-1-⑶. 본드걸의 성향 및 특성
2-1-⑷. 본드걸을 통해 본 미디어 속 여성

part 2. 1980 대표영화 : 007 제 13탄 옥토퍼시(Octopussy, 1983)
2-2-⑴. 시대적 배경
2-2-⑵. 공간적 배경
2-2-⑶. 본드걸의 성향 및 특성
2-2-⑷. 본드걸을 통해 본 미디어 속 여성

part 3. 1990 대표영화 : 007 제 17탄 골든 아이(Golden Eye, 1995)
2-3-⑴. 시대적 배경
2-3-⑵. 공간적 배경
2-3-⑶. 본드걸의 성향 및 특성
2-3-⑷. 본드걸을 통해 본 미디어 속 여성

part 4. 2000-10 대표영화 : 007 제 20탄 어나더 데이(Die Another Day, 2002)
2-3-⑴. 시대적 배경
2-3-⑵. 공간적 배경
2-3-⑶. 본드걸의 성향 및 특성
2-3-⑷. 본드걸을 통해 본 미디어 속 여성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1. 연구 목적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이 사회에서 미디어는 사회 변화 뿐 아니라 우리 생활과 인식에 많은 변화를 이끌어 내었다. 현재 신세대라고 불리는 젊은 층들로 이루어진 세대는 기존의 아날로그적인 인쇄 미디어 보다 시각과 청각, 감각에 의존하는 영상미디어에 더 익숙한 세대이다. 뿐만 아니라 기성세대들도 이제는 영상미디어 없이는 생활에 불편함을 겪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들을 모두 종합해 보면 결국 우리는 이제 영상미디어와 함께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TV, 영화, 광고, 인터넷, 등의 영상미디어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그만큼 영상미디어는 우리의 삶에 있어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많은 영향을 끼친다. 이 중에서도 특히 영화는 영상미디어의 시초이고 예로부터 영화는 그 당시 시대 상황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미디어라고 불려왔다. 물론 일상생활에서 더욱 접근이 용이하고 밀접한 관계를 맺는 것을 따져 보자면 TV와 인터넷이겠지만 흥미 위주를 목적으로 하는 TV와 인터넷은 당시의 시대상을 완벽하게 구현해 내지 못한다. 때문에 영화만큼 시대상을 잘 보여주는 영상미디어는 없다고 본다.
영상미디어의 등장 후 산업사회가 시작되고 발전되면서 대중매체가 갖게 된 역할은 기존의 가부장제를 더욱 공고히 하거나 재생산 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특히 산업사회가 도래하면서 생활은 점차 풍요로워 지고 그에 따라 사람들이 더 많은 여가시간을 갖게 되면서 영화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럽게 높아질 수밖에 없었다. 이에 따라 영화의 이미지의 재현은 현대인의 생활에 자연스럽게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었고, 영화에 나타난 성역할에 대한 이미지는 여러 방법을 통해서 우리의 머릿속에 자연스럽게 관념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러한 대중매체의 힘을 빌어 널리 유포된 성 역할 이데올로기는 다양한 형태로 재생산 되어 남성의 지배를 정당화 시키고 여성의 억압을 당연시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손꼽혀 왔다. 영화 속에서 여성은 누군가의 아내, 애인, 어머니 등 대상적인 인물로 그려져 왔고 그것이 당연시 되었다. 하지만 지금 시대의 여성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를 포함한 대부분의 나라들이 경제 대 공황 이후 남성들의 권위가 떨어지고 여성들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영위하는 존재로 변화하게 되었다. 이에 영화에서는 이러한 여성들의 모습을 반영하게 되었고 1960년대부터 현재 2012년 까지 50년에 걸쳐 무려 24편의 시리즈로 구성된 영화 007을 그 기준으로 잡았다. 우리는 이러한 여성성의 변화를 각 시대별로 대표영화 한 편씩을 정해 영화 007 시리즈 나오는 ‘본드 걸’을 통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들어가기에 앞서 우리는 앞서 말했듯이 경제 대 공황 이후 변화한 여성들의 삶을 영화 007에서도 그대로 반영하고 있으리라 생각하고 산업화 전과 이후의 여성들의 주체성 변화가 클 것으로 가정하고 연구를 시작하였음을 밝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과학] 웰빙 명품 브랜드 육성방안과 명품브랜드 스토리 모음
  • 의약품 쪽에 집중되어 있다. 대표브랜드가 된 상품들은 피죤, 우루사 외에도 미원, 다시다, 새우깡, 맛동산, 유한락스, 오리온 초코파이 등. 대표브랜드 제품의 장점은 대부분 선도회사가 처음으로 시장을 창출했기 때문에 후발주자들이 웬만한 마케팅 활동을 해도 시장점유율에 변화가 없다. 장사가 잘 되는 것을 보고 후발주자들이 광고비를 퍼부으며 유사제품을 내놓지만 시장만 키워 주고 시장점유율은 제자리 걸음만 한 사례가 많다. 브랜드 자산은

  • 광동제약옥수수수염차,17차성공사례,남양유업,비타500,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연구 수행을 위한 공간 확보 및 인프라 구축을 완료한 바 있다.44년 전 경옥고로 출발한 광동제약의 한약제제에 축적된 경험 및 강점을 활용한 천연물 신약의 개발을 통하여, 쌍화탕 등 기존 한약제제 외에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병의원 용의 천연물의 약품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07년 7월 천연물 치매 치료제 KD501이 임상2상 승인을 획득한 바 있다. 한미FTA 체결 등으로 국산신약개발을 통한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

  • 페미니즘과 영화
  • 의 고정된 여성 이론은 바람직하지도, 가능하지도 않다’는 해체주의적 포스트 모더니즘적 페미니즘→ 90년대 생태학과 결부한 에코페미니즘(5) 소결페미니즘도 여타 모든 이데올로기와 마찬가지로 광범한 전통과 갈등적인 경향을 내포하고 있다. 이는 페미니즘이 일관성이 없고 모순적임을 말해주는 것이 아니라, 근대 페미니즘의 다양성을 반영하는 것이다.4. 페미니즘의 유형페미니즘의 역사에서 살펴보았듯이 페미니즘의 연구, 저서, 활동 등은

  • [신제품 개발] 광동제약 옥수수수염차, 남양유업 17차 개발과정 6단계 및 비교분석
  • 연구 수행을 위한 공간 확보 및 인프라 구축을 완료한 바 있다.44년 전 경옥고로 출발한 광동제약의 한약제제에 축적된 경험 및 강점을 활용한 천연물 신약의 개발을 통하여, 쌍화탕 등 기존 한약제제 외에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병의원 용의 천연물의 약품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07년 7월 천연물 치매 치료제 KD501이 임상2상 승인을 획득한 바 있다. 한미FTA 체결 등으로 국산신약개발을 통한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

  • [여성문화] 여성과 문화
  • 의 다시 보기를 시도한 여성 이미지 비평은 남성 중심의 문학에서 여성의 이미지가 현실과는 달리 천사 또는 마녀로 양극화, 왜곡되어 왔음을 지적한다.교과서의 예) 백설공주 동화에서의 백설공주와 마녀의 대립구도, 심청전 장화홍련 콩쥐팥쥐 고전소설에서의 주인공과 계모의 대립구도, 아침 드라마에서의 현모양처와 자의식이 강한 독신여성의 대립구도현모양처와 취업 주부의 대립구도.이러한 동화가 결혼을 통한 여성의 구원 신화와 왕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