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프로그램이 0~2세 표준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에 준하여 영유아를 지도하고 있는데 자신이 선호하는 발달이론을 토대로 보육프로그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0~2세 표준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을 진행함에 있어서 이론가들이 아동기를 분석한 발달이론을 토대로 이와 같이 보육프로그램이 나누어져
- 아동건강교육4B) 공통과제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을 위해 제언하시오0k
- 영유아복지정책의 통합방안A+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 [아동건강교육공통,B] 3~5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정의 비교, 2013년 이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 1개 요약,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 제언
- 하고 싶은 말
- 보육프로그램이 0~2세 표준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에 준하여 영유아를 지도하고 있는데 자신이 선호하는 발달이론을 토대로 보육프로그램이 나누어져 진행되는 점에 대해 의견을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본인이 선호하는 발달이론
2. 본인이 선호하는 발달이론을 토대로 보육프로그램이 나누어져 진행되는 점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부는 2011년 9월에 이어 3, 4세 누리과정을 제정하여 만3세부터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고시하였다. 이로써 만5세에게만 적용되던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누리과정이 만3~4세까지 연계된 공통과정으로 완성됨으로써 3~5세 유아 모두가 생애초기의 공정한 출발선을 보장받게 되었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만 3-5세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하되, 발달 특성상 연령 구분 없이 공동으로 제시된 경우에는 교수ㆍ학습방법 및 난이도를 조정하여 활동하게 된다. 한편, 2013년 1월 21일 고시된 어린이집 제3차 표준보육과정은 어린이집의 만 0-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수준에서 제공
.
.
2. 본인이 선호하는 발달이론을 토대로 보육프로그램이 나누어져 진행되는 점에 대한 견해
본인이 선호하는 발달이론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인지발달이론이다. 인지발달이론을 토대로 할 때 현재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으로 나누어져 있는 보육프로그램은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그 구체적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록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적용 연령이 다르다하더라도 그 내용을 보면 완전히 다른 것이 아니라 상호 연계되어 있다. (예를 들면, 건강교육 내용 중 신체인식하기 범주에서 표준보육과정은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인식한다.’라는 세부내용이 있는데 누리과정에서는 이를 ‘신체 각 부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움직인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는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주장과 일치한다. 즉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개념은 각 단계별로 발생하는 다양한 행동들을 단순히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각 발달단계에서 일어나는 구조적 변화를 설명하고 있는데 새로운 단계에 들어간다고 해서 이전 단계들에서 발달한 능력이 상실되는 것은 아니며 사고와 지식이 질적으로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통합되는 것이라 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발달의 각 단계는 지속적이고 상호의존적이라고 하였다. 다시 말해 한 단계의 완수는 그 이전 단계에서 형성된 인지적 구조에 의존하므로 단계별 발달은 지속적이고 각각의 발달단계에서 새로운 능력과 기능이 성숙하면서 심리적 재구조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은 전혀 별개의 프로그램이 아니고 연계되어 있는 프로그램이므로 나누어져 진행된다 하더라도 영유아로 하여금 심리적 재구조화를 이루게 하므로 발달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둘째, 인지발달 단계가 가지는 몇 가지 특징은
- 참고문헌
-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 장명림, “5세 누리과정 추진 경과 및 3·4세 누리과정 추진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