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프로그램이 0~2세 표준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에 준하여 영유아를 지도하고 있는데 자신이 선호하는 발달이론을 토대로 보육프로그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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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프로그램이 0~2세 표준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에 준하여 영유아를 지도하고 있는데 자신이 선호하는 발달이론을 토대로 보육프로그램이 나누어져 진행되는 점에 대해 의견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본인이 선호하는 발달이론
2. 본인이 선호하는 발달이론을 토대로 보육프로그램이 나누어져 진행되는 점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부는 2011년 9월에 이어 3, 4세 누리과정을 제정하여 만3세부터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고시하였다. 이로써 만5세에게만 적용되던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누리과정이 만3~4세까지 연계된 공통과정으로 완성됨으로써 3~5세 유아 모두가 생애초기의 공정한 출발선을 보장받게 되었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만 3-5세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하되, 발달 특성상 연령 구분 없이 공동으로 제시된 경우에는 교수ㆍ학습방법 및 난이도를 조정하여 활동하게 된다. 한편, 2013년 1월 21일 고시된 어린이집 제3차 표준보육과정은 어린이집의 만 0-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수준에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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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인이 선호하는 발달이론을 토대로 보육프로그램이 나누어져 진행되는 점에 대한 견해
본인이 선호하는 발달이론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인지발달이론이다. 인지발달이론을 토대로 할 때 현재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으로 나누어져 있는 보육프로그램은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그 구체적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록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적용 연령이 다르다하더라도 그 내용을 보면 완전히 다른 것이 아니라 상호 연계되어 있다. (예를 들면, 건강교육 내용 중 신체인식하기 범주에서 표준보육과정은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인식한다.’라는 세부내용이 있는데 누리과정에서는 이를 ‘신체 각 부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움직인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는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주장과 일치한다. 즉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개념은 각 단계별로 발생하는 다양한 행동들을 단순히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각 발달단계에서 일어나는 구조적 변화를 설명하고 있는데 새로운 단계에 들어간다고 해서 이전 단계들에서 발달한 능력이 상실되는 것은 아니며 사고와 지식이 질적으로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통합되는 것이라 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발달의 각 단계는 지속적이고 상호의존적이라고 하였다. 다시 말해 한 단계의 완수는 그 이전 단계에서 형성된 인지적 구조에 의존하므로 단계별 발달은 지속적이고 각각의 발달단계에서 새로운 능력과 기능이 성숙하면서 심리적 재구조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은 전혀 별개의 프로그램이 아니고 연계되어 있는 프로그램이므로 나누어져 진행된다 하더라도 영유아로 하여금 심리적 재구조화를 이루게 하므로 발달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둘째, 인지발달 단계가 가지는 몇 가지 특징은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 장명림, “5세 누리과정 추진 경과 및 3·4세 누리과정 추진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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