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복지정책의 통합방안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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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복지정책의 통합방안에 대한 연구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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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유아복지 현행 정책
2. 영유아의 교육
3. 외국의 보육사업
4. 영유아교육․보육제도 통합 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영유아복지 현행 정책

우리나라의 영유아교육 보육 체계는 보육 시설에 대한 영유아 보육 체계와 유치원에 대한 교육 체계로 이원화되어 있다. 보육 시설은 영유아보육법에 준하여 보건복지부의 사회복지 정책실의 아동복지과와 지방의 일반 행정기관이 관장하고, 유치원은 교육법에 준하여 교육부의 초중등 교육실의 유아교육 담당관과 지방의 교육 행정기관이 관장한다. 그리하여 보육 시설은 6세 미만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시설의 일종으로, 유치원은 초등학교 취학전 만 3세 이상 - 6세 미만 유아를 대상으로 한 학교의 일종으로 분류되고 있다. 1991 년 1월 14일 제정된 영유아보육법 제1조에 제시되어 있는 보육 시설의 목적은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 성원으로 육성”하는데 있다. 그리고 교육법의 제 146조를 보면 유치원은 “유아를 교육하고 적당한 환경을 주어 심신의 발육을 조장”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외에도 영유아보육법 제23조와 교육법 제147조에 나타난 내용을 분석해 보면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법적으로 볼 때 보육 시설과 유치원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유아교육 기관에 속한다. 1995 년부터는 유치원에서도 보육 시설과 같이 8시간 이상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법이 개정됨으로써


3) 프랑스
프랑스에서는, 1770년 오벨를린이 세계 최초의 탁아소(‘뜨개질 학교’)를 세운 이래 자선 단체들이 기부한 재원으로 운영되는 보육시설들이 계속 생겨났다. 이런 시설들은 빈곤한 노동자의 자녀나 기아들을 보호하는 아동 보호소의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여성 취업이 계속 증가하면서 1960년을 기점으로 보육시설들은 모든 계층의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기관으로 성격을 전환하였으며, 현대에 들어서는 가족 기능을 지원하는 곳으로 발달하게 되었다.
4) 미국
미국에서는 19세기 중엽, 다양한 이민자의 자녀들을 모아 미국시민으로 길들이기 위한 수단으로서 기관육아가 나타났으며, 이후에는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경제 공황의 시기에 버려지는 빈민 아동들을 위한 자선 유치원이 나타났다. 1920년대 영국으로부터 유아원(nursery school)도입, 유치원을 포함한 공교육 시작, 여권론자 등 혁신주의자들이 여성해방운동의 일환으로서
참고문헌
곽노의, 최민수, 김규수, 유구종, 최연철(1996), [비교유아교육론], 양서원
곽노의(1999), [자유 발도르프 유아교육], 밝은누리.
바바라 베티/이원영 역(1998), [미국유아교육사],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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