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ㆍ청소년 정신건강문제 중 지적장애와 학습장애에 대해 기술하고 차이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ㆍ청소년 정신건강문제 중 지적장애와 학습장애에 대해 기술하고 차이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ㆍ청소년 정신건강문제 중 지적장애와 학습장애
1) 지적장애
2) 학습장애
2. 지적장애와 학습장애의 차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아동ㆍ청소년 정신건강문제 중 지적장애와 학습장애
1) 지적장애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지적장애인의 정의를 ‘지능검사 결과 지능지수가 75이하이며 적응행동에 결함을 지닌 자’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2007년 1월1일부터 미국 지적 및 발달장애협회로 명칭을 변경한 미국지적발달협회에서는 ‘지적장애란 현재 기능의 근본적인 한계로서 18세 이전에 발현되고, 지적 기능에서 의미 있게 낮은 능력을 보이며 동시에 의사소통, 자조, 가정생활, 사회적 기술, 지역사회 이용, 자기관리, 건강과 안

.
.
2. 지적장애와 학습장애의 차이
첫째,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지적장애는 경도, 중도, 최중도 등 정신지체를 원인으로 하고 있다. 이에 비해 학습장애는 정신지체로 인한 경우 학습장애로 분류하지 않고 또한 학습장애아들은 평균이상의 지능을 가진 아동 및 청소년을 말한다.
둘째, 지적장애 아동 및 청소년은 읽기 초기에서 문자 형태를 인식하는 시각적인 발달 단계까지는 일반 아동과 유사하게 진행된다. 그러나 글자 읽기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소리ㆍ문자 일치의 규칙이 늦게 인식되어 음운 구조 분석, 기능적인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박춘아, “지적장애아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 2008
- 김나영, “정신지체 청소년에 대한 욕구조사”, 서울여대, 2001
- 류정임, “자기그림낱말카드가 지적장애아동의 문자학습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