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무오와 교회 - 초대교회의 교리, 어거스틴의 성경불오와 교리, 성경의 권위와 스콜라 철학, 루터와 성경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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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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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대교회의 교리
2. 어거스틴의 성경불오의 교리
3. 성경의 권위와 스콜라 철학
4. 루터와 성경불오
5. 느낀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초대교회의 교리
초대 기독교인들이 권위와 영감에서 신약을 구약과 동일한 것으로 받아 들였다는 풍부한 증거를제공 한다. 신구약의 성격과 동등성에 대한 오리겐의 이해는 신적인 계시의 전달에서 성령의 영향과 일반적인 방법은 성경이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된 것임을 강하게 암시한다. 2세기의 변증가인 순교자 저스틴은 선지자들은 다름아닌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여 영감을 받았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그는 성경이 예수그리스도를 위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아테나 철학자 아테나고라스는 우리에게는 우리가 옳게 깨달아 믿는 것들에 대한 증인으로서 선지자들이 있는데 그들은 하나님의 성령에 인도를 받아 하나님과 하나님의 일들에 관하여 말해온 사람들이다. 선지자들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성령 자신도 태양의 광선처럼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하나님의 출래임을 주장한다. 이레니우스는 하나님의 영에 의하여 주어진 성경은 참되고 무오하다.
초대교회는 단지 영감에 대해 자세한 혹은 일관성 있는 이론을 발전 시키지 않았다. 분명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성경을 완전히 방어하기 위한 교회의 시도이다. 영감의 인간적인 요소를 부인하지 않았다. 교부들의 영감의 교리에 대한 설명은 질서정연하다. 초기 교부들은 성경의 기록자들을 성령에 의하여 작동되는 악기로 여겼다. 악기가 채의 도움을 받아 소리를 내는 것처럼 그들은 항상 말씀을 간직하고 있었기 때문에 성령에 의하여 감동을 받았을 때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뜻하신 것을 선포하였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과 사람의 언어로 교부들에게 이해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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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D. 한나 저, 성경무오와 교회, 그리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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