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무오와 교회 - 초대교회의 교리, 어거스틴의 성경불오와 교리, 성경의 권위와 스콜라 철학, 루터와 성경불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초대교회의 교리

2. 어거스틴의 성경불오의 교리

3. 성경의 권위와 스콜라 철학

4. 루터와 성경불오

5.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초대교회의 교리

초대 기독교인들이 권위와 영감에서 신약을 구약과 동일한 것으로 받아 들였다는 풍부한 증거를제공 한다. 신구약의 성격과 동등성에 대한 오리겐의 이해는 신적인 계시의 전달에서 성령의 영향과 일반적인 방법은 성경이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된 것임을 강하게 암시한다. 2세기의 변증가인 순교자 저스틴은 선지자들은 다름아닌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여 영감을 받았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그는 성경이 예수그리스도를 위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아테나 철학자 아테나고라스는 우리에게는 우리가 옳게 깨달아 믿는 것들에 대한 증인으로서 선지자들이 있는데 그들은 하나님의 성령에 인도를 받아 하나님과 하나님의 일들에 관하여 말해온 사람들이다. 선지자들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성령 자신도 태양의 광선처럼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하나님의 출래임을 주장한다. 이레니우스는 하나님의 영에 의하여 주어진 성경은 참되고 무오하다.
초대교회는 단지 영감에 대해 자세한 혹은 일관성 있는 이론을 발전 시키지 않았다. 분명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성경을 완전히 방어하기 위한 교회의 시도이다. 영감의 인간적인 요소를 부인하지 않았다. 교부들의 영감의 교리에 대한 설명은 질서정연하다. 초기 교부들은 성경의 기록자들을 성령에 의하여 작동되는 악기로 여겼다. 악기가 채의 도움을 받아 소리를 내는 것처럼 그들은 항상 말씀을 간직하고 있었기 때문에 성령에 의하여 감동을 받았을 때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뜻하신 것을 선포하였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과 사람의 언어로 교부들에게 이해되었다.

참고문헌
존 D. 한나 저, 성경무오와 교회, 그리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그리스도교)발전,교리형성,언어, 기독교(그리스도교)인간이해,성상논쟁, 기독교(그리스도교)와 천주교(가톨릭)비교, 남북한 기독교 비교
  • 교회적 차원에서 개혁은 트렌트 공의회를 통해서 이루어 졌다. 루터 및 다른 여러 개혁가들이 기독교권 전체를 포괄하는 종교회의의 소집을 요구했지만 종교개혁 초기의 교황들은 이를 수락하지 않았다. 그것은 교황보다 종교회의가 우위임을 주장하였던 종교회의의 부흥을 두려워했기 때문이다. 테렌트 회의의 결정사항은 주교들이 자기들의 교구에 거주하면서 복수성직제를 금지하는 등 종교개혁을 강화하는 것과 함께 성경과 전통의 이중권위를

  • [감리교회] 감리교회의 등장배경, 신학적 특성과 감리교회의 교리적 선언 및 감리교회의 교육사업, 의료사업 그리고 감리교회의 봉사활동 분석
  • 교리를 공식화시킨 교회로부터 확립된 진리로 인정받고 따라서 권위를 입고 있는 교리들의 진술이나 공식화를 가리킨다. 초대교부들은 교회에서 인정한 바 기독교 신앙의 진리를 교의라고 불렀으며, 중세교회(로마 카톨릭)에서는 교의(교리)를 무오한 가르침의 권위에 의해 어떤 방법으로 규정되고 그 자체로서 신자들의 수용을 요청하는 계시된 진리라고 보았다. 이런 진리는 반드시 성경에만 계시되어 있을 필요는 없고 구전(口傳)에 계시되어 있을

  • [이단론] 교회사 안에 나타난 이단과 정통.hwp
  • 교회는 정착된 교리라 불리는 것을 소유해 왔다. 여러 종교회의들은 기독교인들이 항상 믿고 있던 것을 나타냈을 뿐이다. 하지만 종교개혁 시기 동안 신조에 대한 의혹을 가지게 되어 많은 기독교인들이 한결같이 거절했다. 19세기에 이르러 모든 살에서 근본적인 발전은 신학과 교리에도 영향을 끼쳤다는 사상이 등장했다. 헤겔의 반전사상은 전해진 믿음의 도가 있다는 확신에 파괴적인 힘을 가하였다. 성경의 권위성과 무오류성에 대한 프로테스탄티

  • [칼빈] [칼빈] 칼빈주의와 칼빈신학
  • 교회는 본질적으로 단일하다)라는 사싱이 나타남. 칼빈과 루터파 교회의 불일치를 가슴아파함. 실재적인 요구,즉 당대의 현실요구에 의한 문제해결의 특징.3.주석류: 성경적 성경해석 모델제시의 의의. 마틴 루터가 불분명하게 제시한 부분까지 명확하게 주석. 400년 간에 걸쳐 잘 팔리는 이유는 철학적 사색적 방법이 아닌 방법, 즉 성경안에서 성경적인 해석 때문. 시세로, 세네게,아리스토텔레스,플라톤,퀸일리안, 어거스틴, 크리소스톰, 제논에 의한

  • 교회사 안에 나타난 이단과 정통 라은성 교수의 책 요약
  • 초대교회뿐만 아니라 신약성경은 교리적 긴장을 반영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골로새서와 요한일서는 영지주의자와 가현설 주의자로 뒤늦게 알려진 사상들에 대한 항거가 있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두 가지 형태(한편으로는 율법주의, 한편으로는 영지주의)는 초기 기독교 안에 분명히 있었으며 가끔 교회사를 통해 간헐적으로 재현될 것이다. 중요한 사실은 율법주의와 영지주의와 같은 것은 실질적으로는 처음부터 기독교에 영향을 주었겠지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